〔중부매일 김홍민 기자〕3선 박덕흠 국회의원(국민의힘·보은옥천영동괴산)이 복당하자 마자 다시한번 정치적 운명의 시험대에 오르게 됐다.

국회 윤리심사자문위원회는 구랍 30일 복당한 박덕흠 의원과 무소속 윤미향 이상직 의원에 대한 제명 의견을 국회 윤리특위에 건의하기로 했다.

5일 국회에 따르면 자문위는 국회의원 자격과 징계 심사를 맡는 윤리특위의 자문 기구로, 8명의 외부인사로 구성돼 있다.

자문위가 징계 의견을 내놓으면 특위는 이를 다시 징계심사소위원회로 넘겨 심의한 뒤 전체회의에서 징계 여부 및 수위를 결정하게 된다.

특위 징계안은 본회의 의결을 거쳐 최종 확정된다.

자문위 관계자는 이날 "회의에서 박덕흠 윤미향 이상직 의원에 대한 제명을 의결했다"며 "윤리특위가 이 의견을 받아들이면 이들 의원은 최종 제명된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피감기관 공사 수주 의혹 등 '이해충돌' 논란이 있었지만 그동안 1년 넘게 경찰이나 검찰의 소환·조사를 받지 않았다.

박 의원은 "의혹이 컸다면 조사를 받고 조치를 받았을 것"이라며 결백을 주장하고 있다. 

박 의원 등에 대한 실제 제명 가능성은 적을 것으로 예상된다.

정가 관계자는 "그간 의원들에 대한 특위 징계가 대부분 솜방망이 처벌에 그쳤다는 점에서 이들의 의원직 제명이 현실화할지는 미지수"라고 말했다.

윤리특위는 지난 18대 국회 때 아나운서 비하 발언을 한 강용석 전 한나라당 의원에 대한 '의원직 제명'을 이례적으로 결정했으나 본회의에서 부결됐고, '30일간 국회 출석 정지'로 징계수위는 대폭 낮아졌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