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장공모제 선발 기준 전면 재검토 등 인사시스템 개혁

심의보 충북도교육감 예비후보. / 이지효
심의보 충북도교육감 예비후보. / 이지효

[중부매일 이지효 기자] 심의보 충북도교육감 예비후보는 11일 교사권위 신장 차원의 공정한 인사시스템 구축, 교원업무 경감, 교사의 자율성과 전문성 인정, 전문적 역량 발휘 기회 부여 등 교사처우 개선을 위한 공약을 제시했다.

심 예비후보는 "공정한 인사시스템 구축을 위해 합리적 교원평가 제도를 마련하는 한편 불공정 인사를 철저히 배제해나갈 방침"이라며 "특히 특정세력의 편법 승진으로 악용되고 있는 교장공모제 선발 기준을 전면 재검토하는 한편 측근들의 인사 줄세우기 부작용을 없애기 위해 전반적 인사시스템을 개혁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교원업무 경감을 위해 "학교폭력, 성희롱, 자살위기관리 등의 업무에 대해서는 교육청 교육지원청에서 각종 대책회의 등 역할 확대를 추진하며 문제 발생시 해결을 위한 계약직 변호사를 지원하는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교사 업무 경감을 위해 업무도움 자료를 전산화하는 한편 학교 업무를 교육지원청으로 이관하는 등의 방법을 통해 줄여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심 예비후보는 우수교단 교사의 교육전문직 채용과 수석교사 학교 컨설팅 기능을 제도화하는 한편 지식 정보 공유를 위한 글로벌 네트워킹 확장을 지원해나가기로했다.

교원 힐링 지원 확대를 위해 ▷교육가족 힐링센터 운영 ▷정기적 콘도 휴양비 지원 ▷연수비 증액 지원 ▷보결수당 증액 ▷학교업무추진비 부서별 지급 등을 약속했다.

이에 앞서 안전한 학교만들기도 공약으로 제시했다.

이를 위한 방안으로는 ▷전문상담사 교사 경찰 사법기관이 참여하는 전담기구를 설치 ▷학교폭력 전문변호사를 위촉해 피해학생 구제 방안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