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ST 오송캠퍼스 논란에 입연 배득렬 충북대 교수회장
KAIST 오송캠퍼스 논란에 입연 배득렬 충북대 교수회장
  • 신동빈 기자
  • 승인 2022.04.21 18:09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 위한 꽃 피지 않을 것"
배득렬 충북대 교수회장
배득렬 충북대 교수회장

[중부매일 신동빈 기자] "충북을 위한 꽃은 피지 않는 사업이다."

21일 배득렬 충북대학교 교수회장은 '카이스트 오송 바이오메디컬 캠퍼스타운' 사업을 이렇게 정의했다. 그는 '한 분야의 인재를 키워내는 일을 행정적으로 순식간에 이뤄낼 것이라는 생각은 매우 위험하다'고 지적했다.

"한 명의 과학자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생각해 봐야 한다. 한 아이가 의과학자가 되려면 초등학교부터 대학교까지 어떤 교육을 할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충북도의 이 사업은 오송에 카이스트 캠퍼스가 생기면, 그곳에서 과학자들이 쏟아질 것처럼 말합니다. 이는 모순입니다."

전반적인 교육인프라에 대한 고민 없이, 캠퍼스만 짓는다면 그 사업은 실패할 것이라는 생각이다.

"이런 고민을 수십년간 한 우리나라는 교육정책으로 지역거점대학을 만들고, 그 대학에서 나온 인재들이 지역을 이끌 수 있도록 시스템화 해왔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카이스트라는 특수목적대학을 통해 지역을 살리겠다는 것은 공감되지 않습니다. 도가 당장 성과에만 몰두하다보니 고등교육에 대한 근본적인 고민을 하지 않은 것 같은 아쉬움이 남습니다"

현재 추진되는 사업의 실체도 불명확하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도가 카이스트에 지원하겠다는 부지의 크기가 현재 충북대학교 캠퍼스 부지보다 더 큽니다. 도는 지금 이런 대규모 부지에 무엇을 어떻게 만들어 갈지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객관적인 데이터를 제시할 만큼 고민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저 카이스트 이름값이 필요하다는 이유로 사업을 추진하는 충북이 10년 후 어떤 지역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지 우려스럽습니다. 충북도가 제시한 청사진은 매력적입니다. 도민들 모두가 바라는 미래입니다. 그런데 그 실체가 단 하나도 안 보입니다. 결국 지역의 역량을 스스로 키우지 않고, 외부의 무언가에 기댄다면, 카이스트 오송캠퍼스 역시 충북의 세금으로 다른 지역 좋은 일만 시키는 지역으로써는 실패한 사업으로 남을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실체 없는 선동 2022-04-21 21:09:57
충북대 총장과 학장 교수, 학생회는 결연히 실체없이 선동하는 정치인과 부하뇌동하여 지역을 파는 도관계자들을 20만 충북대 동문으로 서 규탄해야합니다.

있으나마나2 2022-04-21 21:05:09
1. 전국 또는 세계에 있는 엘리트들이 충북대의대에 진학할확률보다 오송 카이스트 바이오메디컬 캠퍼스에 진학할 확률이 훨씬 높을것이므로 초등~고등 교육인프라 마련을 따로 할필요가 없음. 알아서 교육 잘 받은 인재들이 들어옴.
2. 충북대가 이끄는 10년후보다 카이스트가 이끄는 10년후의 미래가 훨씬 밝음.
3. 오송 카이스트 바이오메디컬 캠퍼스가 대전 본캠의 분교가 아닌 바이오메디컬 특화 본캠이기 때문에 다른 지역의 좋은일만 시킨다는 주장은 전혀 설득력이 없음.
(ex) 성균관대 서울(인문계열 본캠), 수원(자연계열 본캠))
4. 무엇보다 청주 시민들이 충북대병원에 대한 인식이 안좋음.
(오진, 과잉진료 등)
5. 배득렬교수 당신 혹은 당신 가족의 건강에 문제가 생겼을때 충북대병원으로 갈건지..?

있으나마나 2022-04-21 18:54:12
충대병원진심 있으나마나한 병원아닌가요?
서울로 다 가지
카이스트유치 막지마세요.
충북대 이기주의때문에 괜히 청주 시민들한테
욕먹지마시고

충북도민 2022-04-21 18:38:06
35년전이나 지금이나 변한것없이 서울소재병원다닙니다.
자신있으시면 도민들 대상으로 충북대병원 만족도 설문조사 진행해보세요.
청주에 40년 넘게살고있지만, 충북대병원 신뢰를 못합니다.
언론플레이 그만하시고 카이스트의전원설치, 충북대병원수준에대해 도지사와 TV토론 해보시죠!

호이잇 2022-04-21 18:37:33
지역의 역량이 커지지않은것은 니네때문이다 적폐같은것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