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2회 임시회서 민주 "존치" vs 국힘 "철거" 주장
이범석 시장 "문화재적 가치 없다 판단" 입장 고수

청주시청사 전경.
청주시청사 전경.

[중부매일 박상철 기자] 충북 청주시 본관 철거 논쟁이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고 있다. 시의원 사이에서도 엇갈린 반응을 보이며 '당 대 당' 대결로 번지는 모양새다.

6일 열린 청주시의회 제72회 임시회에서 시정 질문에 나선 민주당 김영근(바 선거구) 의원은 "지난 10년 동안 청주시 갈팡질팡 행정으로 본관 존치 논란은 지속돼 시민 불편은 물론 혈세 낭비가 가중되고 있다"며 "특히 왜색 건물 운운은 청주시민에 대한 모독이자 자부심을 짓밟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행정에 있어 안정성과 연속성은 매우 중요하다"며 "이것이 훼손될 경우 자치단체는 시민들에게 신뢰를 잃어 행정추진력을 가질 수 없고, 시민들은 엄청난 재산상의 손실을 입을 것"이라고 시 행정을 질타했다.

5분 발언에 나선 같은 당 한재학(자 선거구) 의원도 "공공기관의 정책결정에는 효율성과 경제성보다 신뢰와 연속, 소통이 중요하다"며 "만약 본관 존치 문제를 전면 재검토한다면 그 이유와 소요되는 비용을 설명하고 여론 수렴 등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를 거치지 않는 청주시의 태도는 지금 한국사회에서 실종된 정치의 역할과 사회 모든 의제의 사법화를 부추기는 꼴"이라고 덧붙였다.

반면 국민의힘 홍성각(바 선거구) 의원은 같은 당 소속 이범석 시장의 철거론에 힘을 실었다. 이날 시정 질문에서 홍 의원은 "청주시청 본관은 오래된 시멘트 건물일 뿐"이라며 "이 건물이 문화재라면 청주시내 있는 오래된 건물은 모두 문화재로 지정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현재 청주시청 본관은 1965년의 겉모습만 간직한 껍데기만 남은 것 뿐"이라며 "6.1 지방선거 당시 민주당 소속 송재봉 청주시장 후보도 본관 철거 입장을 밝혔다"고 목소리 높였다.

답변에 나선 이범석 청주시장은 "본관동, 옥탑, 로비 천장은 일본식 건축 양식을 모방했다는 의견에 더 힘이 실리고 정밀안전진단에서 D등급을 받는 등 문화재적 가치가 없다고 판단한다"며 "신청사 부지 중간에 위치한 본관동을 철거해 지하주차장 확대, 공간 활용성 제고, 설계 제약 해소 등 효율성을 높이겠다"고 명확한 입장을 밝혔다.

그러면서 "현재 '시청사 건립 TF'에서 준비 중인 로드맵이 확정되면 시의회와 시민에게 제시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청주시 상당구 북문로 3가에 위치한 시청 본관은 1965년 연면적 2천1.9㎡ 규모의 3층 철근콘크리트 구조로 지어진 뒤 1983년 4층으로 637.2㎡ 증축됐다.

시는 2018년 새 청사 건립계획을 수립하면서 이 건물 존치를 결정했고, 2020년 7월 국제 공모를 통해 설계작품을 선정했다.

하지만 지난 7월 취임한 이범석 시장은 본관 존치 비효율성을 이유로 본관 철거를 비롯한 신청사 설계 재검토에 나선 상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