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공약 후퇴 지적에 "도 재정 고려"… "차 없는 청사, 제 잘못"

김영환 충북도지사가 15일 충북도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403회 도의회 정례회에서 도의원의 도정 질문에 답변 중 안경을 벗고 있다. /김명년
김영환 충북도지사가 15일 충북도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403회 도의회 정례회에서 도의원의 도정 질문에 답변 중 안경을 벗고 있다. /김명년

[중부매일 장병갑 기자] 김영환 충북지사가 혹독한 의회 데뷔전을 치렀다.

김영환 지사는 15일 개회한 403회 충북도의회 정례회 1차 본회의에서 자신의 공약관련 야당의원들로부터 집중포화를 받으며 공방을 벌였다.

이상정 의원(더불어민주당·음성군1)은 이날 대집행부질문을 통해 "복지공약 관련해 공약 철회, 번복, 다시 철회 등 도민에게 큰 혼란과 실망을 줬다"며 도민에게 공식적으로 사과할 의향은 없는지 물었다.

김 지사는 "공약의 취지와 철학에 맞게 최대한 약속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한 번에 해결하지 못한다는 지적은 있을 수 있지만, 후퇴가 있을 수는 없다"고 일축했다.

특히 김 지사는 "출산수당 1천만원 지급 공약이 '후퇴할 것이다, 또는 철회할 것이다'라고 생각하고 계시는 거냐"며 "공약을 지키지 못할 것이란 알고 계신 내용을 말씀해 주시면 설명해 드리겠다. 잘 모르시지 않냐"고 날을 세우기도 했다.

이에 이 의원은 "지사께서도 스스로 여러 차례 어렵다고 말씀하시지 않았느냐"며 "시민사회단체의 우려와 언론 지적이 '잘못됐다, 오해다' 이렇게 생각하시느냐 거냐"고 맞섰다.

김 지사는 "의회 본회의장에서 공약이 파기됐다거나 철회됐기 때문에 도지사가 도민에게 사과해야 한다고 주장하실 때는 근거가 있어야 하는데 저의 공약에 대해 지금 알고 있는 게 없지 않습니까"라고 되묻자 이 의원은 "공약을 분명히 알고 있을 뿐만 아니라 지사와 담당부서에서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말씀을 여러 차례 하신 것을 말씀드리는 것"이라고 되받아쳤다.

이 의원은 "선거 때 말씀하신 공약들은 반드시 이행돼야 한다고 저뿐만 아니라 도민이 판단하고 있는데 업무 과정에서 그렇게 하기 어렵다는 쪽으로 계속 나오고 있어서 이 자리에서 지사께 질문하는 것"이라며 "양육수당과 출산수당 등은 연차적으로 추진한다고 이해하면 되냐"고 질의했다.

김 지사는 "출산수당과 양육수당의 통합개념 도입으로 출산양육수당 지원을 추진할 예정"이라며 "정부의 현금성 복지 정책과 연계하고 시장·군수 간담회를 통한 시·군 재정분담 비율을 협의한 후 세부적인 지원액과 집행계획 수립해 시행하겠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왜 한 번에 지급하지 않느냐, 정부에서 지원하는 예산을 포함해 지급하냐고 말씀하시면 (시행 계획이) 발표될 때 그것을 문제 삼는다면 제가 양해를 구하고 사과드릴 용의가 있다"고 한발 물러섰다.

김 지사는 이밖에 ▷내년부터 80세 이상 어르신 감사효도비 연 10만원 지원(연차적 상향 검토) ▷농업인 공인수당 10만원 인상(50만원→60만원) 등을 밝혔다.

박진희 의원(더불어민주당·비례)도 차 없는 청사, 레이크파크 르네상스 등 김 지사 공약에 대해 집중적으로 따져 물었다.

박 의원은 "차 없는 청사가 누구를 위한 사업이고 무엇을 위한 정책인지, 도지사가 생각하는 혁신이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 반성하고 점검하길 바란다"고 지적했다.

김영환 충북지사가 15일 충북도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403회 도의회 정례회에서 도정질문에 답변 중 주머니에 손을 넣고 있다. /김명년
김영환 충북지사가 15일 충북도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403회 도의회 정례회에서 도정질문에 답변 중 주머니에 손을 넣고 있다. /김명년

김 지사는 "차없는 도청은 직원 몇이 건의해 시행한 것으로 크게 물의를 빚게 돼 쓸데 없는 일을 했구나 생각했다"며 "지금은 자율로 시행하고 있는데 달을 보려고 했는데 손가락을 본 것이다. 그 잘못은 저에게 있다고 본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세월이 많이 지난 후 오늘 여기서 나눈 이 대화가 얼마나 부끄러운 일인가를 생각하는 시기가 올 것"이라고 "이런 문제 하나 해결하지 못하고 이렇게 까지 도의회에서 토론을 해야 하는지"라고 말했다.

이에 박 의원은 "지사님의 독단과 독선때문에 이 지경까지 왔다"고 꼬집었다.

박 의원의 레이크파크 르네상스 사업 용역 중단에 대한 질의에 김 지사는 "이미 시·군에서 여러 정책들을 준비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통해 집단적·체계적으로 갈 것으로 본다. 필요하면 하겠지만 용역에 의존하지는 않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