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병원 근로자 대표단, 청주시의회 본의회장서 입장문 전달
청춘 바친 터전에 무력행위 개탄… 잘못된 市 행정 지적 촉구

강제 퇴거 위기에 몰린 청주병원 직원들이 청주시의회 찾아 생존권 보장을 호소했다./청주시의회
강제 퇴거 위기에 몰린 청주병원 직원들이 청주시의회 찾아 생존권 보장을 호소했다./청주시의회

[중부매일 박상철 기자] 강제 퇴거 위기에 몰린 청주병원 직원들이 청주시의회 찾아 생존권 보장을 호소했다.

21일 청주병원 근로자 대표단은 청주시의회 본회의장 앞에서 의원들에게 입장문을 나눠주며 '청주시 잘못된 행정 바로 잡고, 근로자 생존권 보장'을 촉구했다.

이들은 입장문을 통해 "130여명 직원들은 길게는 40년 넘게 청주병원에서 근무하며 청춘을 바친 삶의 터전"이라며 "병원 근로자들이 직종별 대표단을 구성해 의견서를 만들고 의회에 제출할 수밖에 없는 현실이 너무 개탄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청주시 강제집행은 납득하기 어려운 무력행위로 국민 기본권인 생존권 마져 박탈당한 채 길거리로 나앉을 수밖에 없다"며 "청주시의원님들이 정확한 판단과 매의 눈으로 잘못된 부분을 세세히 밝혀 바로 잡아 달라"고 요청했다

그러면서 "지난 10년 간 청주시청 직원들 업무가 정당하게 이뤄졌는지 잘못된 행정을 바로 잡아 달라"며 "병원근로자도 청주시민으로 생존권을 지켜달라"고 목소리 높였다.

지난 15일 청주지방법원 집행관실 집행2부는 청주병원에 자발적 이전 권고와 함께 부동산 인도에 대한 강제집행 2차 계고장을 전달했다. 2차 계고기간은 다음 달 12일까지다.

시 관계자는 "수년간 병원 측과 협상을 벌였으나 청주시가 제시한 방안을 병원 측이 모두 거부했다"며 "협의를 통한 이전 해결은 더 이상 기다리기 어렵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한편 청주병원은 1981년 청주시청 뒤편에 15개 진료과, 160병상 규모로 개원한 뒤 현재 3개 진료과(정신건강의학과·외과·성형외과), 274병상(정신건강의학과 104병상 폐쇄)과 장례식장을 운영중이며 약 130여명 병원 근로자가 근무중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