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선거일정 회신 요구 통보… 28일 구성원 회동

[중부매일 이지효 기자] '지방거점 국립대'인 충북대학교 총장 공백 사태가 장기화 될 전망이다.

충북대 구성원들은 새 총장 선출을 위한 투표비율에 여전히 합의점을 도출하지 못한채 평행선을 달리고 있기 때문이다.

총장 공석 사태가 3개월 넘게 이어져오면서 교육부는 28일까지 충북대 측에 총장 선거 일정을 확정해 회신해 달라고 통보했다.

이에 충북대 구성원들은 28일 오전 다시 만나 투표비율과 총추위 구성 등에 대해 다시 논의할 예정이지만 이 또한 쉽지만은 않아 보인다.

충북대 교수회는 교수 70%, 교직원·학생 30%의 투표비율 반영을 요구하고 있다. 교직원회는 한국교통대의 사례를 들어 24%까지 비율을 좁혀갈 여지를 보이고는 있으나 교수회와 타진되지 않는 비율로 기싸움을 벌이고 있다. 학생회는 10% 반영을 주장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차기 총장 선거를 치르려면 총장임용추천위원회가 구성돼야 한다. 21대 총장 임기 만료 전 180일 전까지 22대 총장 추천위가 구성되고, 7~8월 중에는 선거를 치러 후보자를 교육부에 올렸어야 했지만 지금까지 구성원간 투표비율을 합의하지 못해 총장의 공석 상태가 지속돼왔다.

교수회 관계자는 "28일 오전에 구성원들과 만나 다시 협의를 할 예정"이라며 "각자의 입장이 달라 내일 협의 후 다시 이야기해야 할 것"이라고 말을 아꼈다.

교육계 일각에서는 교육부장관이 충북대에 관선 총장을 내려보낼 가능성도 제기하고 있다.

총장 공백 사태가 길어지면 장관이 직접 총장을 제청, 대통령이 임명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교직원회 관계자는 "우리는 공문으로 지금까지 교수회측에 입장 전달을 해왔으나 답변을 주지 않았다"며 "28일 열리는 회의에서 잘 이야기가 될지 모르겠지만 주변 대학(교통대) 이야기를 안할 수 없고, 교직원의 비율을 양보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충북대 총동문회는 "만약 관선 총장이 임명된다면 대학자율권을 스스로 포기한 대한민국 최초 거점국립대로 역사에 남을 것"이라며 조속한 합의를 촉구한 바 있다.

투표비율을 놓고 학내 구성원 간 갈등을 빚은 국립한국교통대는 최근 교수 67%, 직원 24%, 학생 9% 비율로 최종 합의하고 내달 5일 총장 선거를 치르게 된다.

교육계 한 관계자는 "개정된 교육공무원법 때문에 이렇게 갈등을 빚고 있다"며 "가이드라인이 제시된 것도 아니고 해당 학교들만 힘들어하는데 현재로서는 어쩔 수 없는 상황이니 대승적 차원에서 교수회, 교직원회, 학생회가 투표 비율에 서로 양보하고 새 총장을 하루 빨리 선출해 대학 정상화에 힘을 쏟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키워드

#충북대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