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원총회 결정 사항 이행 거부에 따른 조치

28일 더불어민주당 청주시의원 20명은 충북도당에 임정수 의원 징계청원서와 경위서를 제출했다./더불어민주당
28일 더불어민주당 청주시의원 20명은 충북도당에 임정수 의원 징계청원서와 경위서를 제출했다./더불어민주당

[중부매일 박상철 기자] 더불어민주당 청주시의원 20명(임정수 의원 제외)은 28일 충북도당에 임정수 의원 징계청원서와 경위서를 제출했다.

이들은 "민주당 청주시의원들은 임시회 직후 청주시의회 의원총회에서 결정된 사항과 절차에 대한 이행을 거부한 임정수 의원에 대해 징계 절차를 진행하기로 결의했다"고 밝혔다.

앞서 민주당 청주시의원들은 지난 8일 의원총회를 열고 옛 청주시청사 본관에 대한 청주시와 문화재청 협의가 있기 전까지는 본관 철거를 수용하지 않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에 민주당 시의원들은 20일 본회의에 참석하지 않았다. 22일 원포인트 임시회에 불참하려 했지만 같은 당 임정수 의원이 등원하면서 의결정족수가 성립돼 본관 철거 예산이 극적으로 통과됐다.

이날 민주당 청주시의원들은 국민의힘 소속 김병국 의장에게도 공개 질의서를 발송했다.

이들은 "이번 예산안 통과 과정에서 여야 협치보다는 야당 의원 빼내기 등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이범석 시장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모습만을 보여주었다"며 "김병국 의장은 국민의힘 소속 의원이지만 동시에 42명 청주시의원 전체를 대표하는 의장임에도 야당 의견은 귀담아듣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김병국 의장은 야당에 책임질 의원을 거론하며 그 의원이 책임지지 않는다면 더 이상 협상은 없다는 발언을 했다는데 책임져야 할 의원이 누구를 말하는 것이냐"라며 "본관 존치를 당론으로 정했다는 발언에 대해서도 민주당 당론은 문화재청과 협의 완료 후 예산 수립을 요청한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려고 애쓰는 김 의장은 사태 책임자와 본관 관련 예산 재논의에 대한 입장을 30일까지 달라"고 촉구했다.

한편 청주시의회는 지난 22일 75회 임시회 본회의를 열어 내년도 예산안(3조2천858억원)과 기금운용계획안(4천544억원)을 예결위안 그대로 의결했다. 민주당 청주시의원들은 지난 26일 김 의장에 대한 불신임안 추진과 모든 의사일정 보이콧 등 배수진을 친 상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