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충북대병원 전경 / 중부매일DB
충북대병원 전경 / 중부매일DB

'치료 가능 사망률 전국 최하위', '응급의학전문의 전국 최저', '의료 생태계 붕괴'.충북의 부끄러운 의료 현실이다.충북 북부 권은 더 심각하다. 충주와 제천의 중증환자수용률은 각각 70%와 54%에 불과하다.병상을 확보하지 못한 응급 환자는 위험을 감수하고 서울과 청주, 강원도 원주로 원정 진료를 가야한다.단양은 0%로 응급 상황이 발생하면 자칫 생명까지 담보해야 한다.충주는 진료를 받지 못하는 비중을 나타내는 '의료 이용 미 충족 현황'도 14.2로 청주(6.8)보다 두 배 이상 높다.도내 평균 8.6도 훌쩍 넘는다. 모두 응급 진료를 받을 수 있는 전문 의료기관이 부족하거나 없기 때문이다.

김상철 충북대병원 응급의학과 교수는 지난달 충주에서 열린 '충북 북부 권 의료 공백 대안 모색 토론회'에서 "응급 의료는 선택이 아님에도 지역 간 불균형이 심화되고 있다"며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북부 권에 전문 의료인을 갖춘 300병상 이상 의료 기관을 신설해야 중중환자 사망률을 낮출 수 있다"고 주장했다.의료진 수는 전국 17개 광역 단체 중 중위권이지만 대부분 청주 서원구에 집중돼 있고 나머지 지역은 전국 평균에 못 미친다고 했다. 응급의학전문의 수도 전국 최하위인 인구 10만 명 당 1.3명으로 응급 의료 인력 확보가 절실하다고 밝혔다.

다행히 도내 북부지역의 의료 공백을 해결할 충북대학교병원 분원 설치에 청신호가 켜졌다.충북대병원(병원장 최영석)과 충주시가 공동 추진한 충북대병원 충주분원 건립 사업이 지난해말 기획재정부의 공공기관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에 선정됐다.2017년 두 기관이 MOU를 체결한 지 5년 만의 결실이다.

충주분원은 이제 첫 발을 내딛었을 뿐이다.아직 갈 길이 멀다.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려면 사업비와 의료 인력를 확보해야 한다.500병상 규모의 충주분원을 건립하려면 4천억 원의 사업비가 필요하다.정부의 사업비 지원율 25% 이상 확보에 총력전을 펼쳐야 한다.30여 년 동안 묶인 충북대 의과대학 정원도 늘려야 한다.충북대 의대 정원은 49명으로 도세가 비슷한 전북과 강원의 1/5 수준이다.이 문제는 교육부가 최근 보건복지부에 '의료 인력 양성 과정의 학생 정원 증원' 협조 공문을 전달해 해결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이다. 복지부는 이르면 이 달 중 대한의사협회 등과 의정 협의회를 열고 2024학년 의대 입학 정원 확대를 논의한다.충북은 공공의료 확대와 의료 격차 해소를 위해 이번 협의회에서 반드시 의대 정원을 증원해야 한다.2029년 충주분원 개원 일정과 맞춰야 하기 때문이다.충북도와 충북대병원, 충주시, 지역 정치권과 사회단체는 충주분원 설치와 충북대 의대 정원 확대에 갈등을 넘어 한 목소리를 내자.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