균형발전지방분권충북본부 입장문 발표
100명 확보는 의료생태계 유지 위한 최소 기준

[중부매일 신동빈 기자] 전국 최하위 수준인 충북지역 의대정원을 늘려야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균형발전지방분권충북본부(이하 균형발전본부) 17일 입장문을 통해 "정부는 충북도민의 건강권 보장과 동등한 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해 충북지역 의대정원을 최우선 증원하라"고 촉구했다.

균형발전본부는 "충북 의과대학 정원은 충북대학교 49명과 충주 건국대 글로컬캠퍼스 40명인데, 이는 인구가 비슷한 강원, 전북 보다 매우 적게 배정된 수치"라며 "정원배정과정에서 지역 간 형평성과 국가균형발전을 전혀 고려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2017 국민보건의료실태조사와 2018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입원 환자 수 연평균 증가율은 7.3%로 전국 1위, 의사 수는 2천417명(전국 14위), 의료기관수는 1천751개소(전국13위)로 객관적인 지표도 지역 간 불균형이 여실히 드러난다"고 강조했다.

균형발전본부는 이러한 의료불균형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충북대학교 의대정원을 지금보다 50명 이상 증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두영 균형발전본부 공동대표는 "윤석열 정부가 국민건강권 보장과 지역 의료격차 해소에 대한 필요성과 공감대를 인식, 의대정원 증원을 다시 논의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을 적극 환영한다"며 "충북의 경우 의료불균형 해소를 위해 충북대 의대정원 확대가 필요하다는데 공감대를 이루고 있는 만큼 지역의 목소리를 반영해 달라"고 말했다. 이어 "충북대 의대정원 100명 확보는 지역 의료생태계 유지를 위한 최소기준"이라며 "매년 200명이 넘는 의대생을 선발하는 타 지역과의 형평성을 고려해 달라"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