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대병원 '분원 설립' 정부 제역할 하게 지역민 뜻 모아야

22일 충주시 유네스코국제무예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충북북부권 의료공백 해소 방안 모색 토론회'에서 청중들이 참석한 패널들의 의견을 듣고 있다. /신동빈
22일 충주시 유네스코국제무예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충북북부권 의료공백 해소 방안 모색 토론회'에서 청중들이 참석한 패널들의 의견을 듣고 있다. /신동빈

 

김상철 충북대학교병원 응급의학과 교수 

김상철 충북대병원 응급의학과 교수
김상철 충북대병원 응급의학과 교수

 

300병실 이상 의료기관 신설이 해법

김상철 충북대학교병원 응급의학과 교수는 "응급의료는 선택의 영역이 아님에도 지역 간 불균형이 심화되고 있다"며 "이러한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려면 제대로 된 의료인을 갖춘 의료기관을 신설하는 방법 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김 교수는 "충북의 경우 의료진 수는 전국 17개 권역 중 중위권에 위치해 있지만 세분화해서 보면 대부분 청주시 서원구에 집중돼 있다"며 "나머지 지역은 전국 평균에 못 미치는 의료현실을 마주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단순 의료가 아닌 응급의학전문의 수는 인구 10만명 당 1.3명으로 전국 최하위여서 응급의료 인프라 인력 확보가 절실하다"고 했다. 특히 "괴산과 보은, 음성, 진천, 충주, 옥천, 영동은 응급의료취약지역이고 단양에는 응급의료시설이 없다"며 "증평 역시 청주와 가까워 취약지에 들어가지 않았지만, 이곳 역시 응급의료시설이 없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300병상 이상의 의료기관의 존재가 중요하다"며 "300병상 이상 병원이 있어야 치료 후 회복가능한 배후과를 갖출 수 있고, 그래야만 중증환자 사망비율이 낮아질 수 있다"고 했다. 이어 "청주 이외 지역은 이에 대응할 병원이 부족한 상황으로 청주로 이송하면 치료가능하지만, 중증환자의 골든타임을 놓치게 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교수가 제시한 '충북 북부권 응급의료기관 이용양상'을 살펴보면 충주시의 중증환자 수용률은 충주는 70.1%를 수용할 수 있고, 그 외에는 원주(10.2%)나 청주, 서울로 가고 있다. 같은 북부권인 제천은 54.4%만 지역에서 해결되고 있으며, 25.3%는 원주로 원정진료를 가는 상황이다. 단양은 제천으로 55.9%, 원주 24.1%이다. 마땅한 의료기관이 없는 탓에 자체 수용률은 0%다.

김 교수는 "중증환자는 짧은 시간 내에 치료를 받아야 사망가능성이 낮아지고, 정상적인 일상생활로의 복귀도 가능하지만, 조사된 도달시간은 제천 72분 영동 51분 충주 40분 등"이라며 "결국 이러한 수치가 모여 충북은 치료가능사망률이 전국서 가장 높은 지역이 됐다"고 했다.

또 충북도민의 공공보건의료 인식조사를 통해 의료공백 해소에 대한 지역여론을 전했다.

김 교수는 "충북도민 대상으로 공공보건의료 인식조사한 결과, 충주지역에 대해서는 미충족 의료에 대한 불만이 높은 상황"이라며 "공공의료체계 확충을 위한 취약지역 의료접근성 강화가 필요하다"고 했다. 또 "제천은 만성질환 진단을 가장 많이 받은 도시, 응급의료  및 외상의료, 심뇌혈관에 대한 인식이 낮고, 단양도 미충족 의료에 대한 걱정이 높다"고 했다.

김 교수는 "응급의료취약지 해소를 위해서는 충북 어디서나 중증응급질환의 적절한 시간 내 최종치료를 제공하도록 해야 한다"며 "여러 가지 방안들을 연구하고 만들어내고 있지만 근본적인 해결방안을 찾는 것이 우선돼야 한다"고 했다. 

 

신동민 한국교통대학교 응급구조학과 교수

신동민 한국교통대 응급구조학과 교수
신동민 한국교통대 응급구조학과 교수

기존 병원 과부하 해결


신동민 한국교통대 응급구조학과 교수는 "암, 심장질환, 폐렴 등 3대 질환과 교통사고의 경우 신속한 응급의료서비스가 환자의 생존율을 높일 수 있다"며 "응급환자의 이송 시간은 환자의 생존 여부에 큰 영향을 미친다. 접근성이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그는 충북 북부권은 이러한 상황에 대응할 양질의 의료서비스가 매우 부족하다며 충북대병원 분원유치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신 교수는 "분원 유치가 이뤄지면 지역의 입장에서도 여러 가지 효과를 거둘 수 있다"며 "충주와 제천, 단양, 괴산, 음성지역은 접근성 높은 상급종합병원을 확보할 수 있고 이를 통한 주변 인프라 개발 효과도 뒤따른다"고 설명했다. 이어 "미래 의료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새로운 병원의 확립과 기존 시설의 한계점을 보완할 수도 있다"며 "현재 의료기관에서는 새로운 혁신이나 도전하는데 물리적으로 한계점이 있는데, 새로운 병원을 만들면서 기존 병원에서 할 수 없었던 부분들을 진료 현장에 새롭게 적용하고 다양한 시도를 할 수 있다"고 했다. 

또 "분원 설립은 중증·난치성 질환에 집중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고, 기존 병원의 진료대가 부하를 해소해 환자들에게 큰 도움이 된다"며 "분원을 통해 단순히 병상 확장을 통한 규모의 경쟁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 아닌, 상급종합병원으로서 자연스럽게 지역 의료기관과 함께 의료전달체계를 확립해 나가는 발판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밖에도 "분원이 생김으로써 지역 내 보건 관련학과의 충주 이전을 도모할 수 있다"며 "충주분원에서의 전공 이론과 실습이 병행이 가능해지면, 서울, 경기, 충북 북부권의 우수한 학생들을 지역대학이 유치할 있다"고 했다.

 

백한기 충주상공회의소 사무국장

백한기 충주상공회의소 사무국장

 

지역 의료계 불신 팽배

백한기 충주상공회의소 사무국장은 "충주와 제천 등 충북북부권 지역의료계에 대한 지역민들의 불신이 크다"며 "충주의료원과 건국대 충주병원이 제 역할을 하지 않는 상황에서 충북대병원 분원유치는 지역민들에게 의료불균형 해소를 위한 반가운 소식이자 유일한 해법"이라고 강조했다.

백 국장은 "충주의료원은 도심 외곽지역 및 고지대에 위치해 있어 접근성이 매우 떨어지고, 야간 및 새벽시간에는 버스운행조차 안 돼 이용이 불가능하다"며 "충주터미널에서 의료원까지 택시요금도 7천원이 넘는다"고 말했다. 이어 "충주시민들은 어딜 다치거나, 병이 생기면 원주나 서울로 가야한다는 의식이 자리 잡고 있다"며 "심장 및 심혈관 질환 환자들도 촌각을 다투는 상황에서도 타 지역 병원을 선호하는 실정"이라고 설명했다.

건국대학교 충주병원에 대해서도 "서울 건대병원 정원유치를 위한 수단으로만 이용할 뿐, 제대로 된 투자를 하지 않고 있다"며 "종합병원임에도 일부 진료과가 없어 원정진료를 부추기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백 국장은 "국립대 병원 분원 유치만이 지역 의료계에 대한 주민 불식을 해소하는 길"이라며 "이는 지역경제 활성화 및 고용창출, 인구증가 등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했다. 다만 "공공의료에 대한 중복투자 방치 및 예산절감을 위해 충주의료원을 인수해 충북대병원 충주분원으로 통합 운영되는 방안 등을 고려해야 한다"며 "강원대의 춘천의료원 인수, 제주대의 제주의료원 인수 사례를 참고할 필요도 있다"고 덧붙였다.

 

임청 충주시민단체연대회의 상임의장

 

임청 충주시민단체연대회의 상임의장
임청 충주시민단체연대회의 상임의장

 

정부 차원 지원 절실

임청 충주시민단체연대회의 상임의장은 "정부의 외면 속에 충북북부권은 오랜기간 의료취약지구라는 오명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며 "이제라도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임 상임의장은 "충북북부지역은 전국 시·군 중 응급실에 도착하는 시간이 전국 최하위로 파악되고 있다"며 "이로 인한 치료가능사망율도 전국 최하위 수준이고, 건강지수도 하위권에 머물고 있다"고 토로했다. 이어 "이는 우리지역에서는 구할 수 있는 생명을 구하지 못하는 경우가 전국에서 가장 많이 발생한다는 의미"라며 "심뇌혈관센터는 물론이고 응급실 등에 우수시설 및 우수인력이 배치될 수 있도록 의사증원 문제와 지역의사충원 문제를 재논의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임 상임의장에 따르면 2022년 9월 지자체가 운영하는 공공병원 35곳 중 18곳(50%)이 의사를 충원하지 못해서 해당과가 휴진하고 있다. 특히 생명과 직결되는 필수진료 과목도 다수 포함돼 있다.

임 상임의장은 "시급한 것은 일단 전공의와 공공보건의를 즉시 의료사각지대에 배치하고 정부는 전폭적인 지원을 해야 한다"며 "충북대병원이 추진하고 있는 충주분원 유치 역시 지역 의료진의 재분배, 공공의료 확충의 관점에서 다뤄져야 한다"고 피력했다. 또 "건국대 법인이 약속한 의료시설 확충·우수 인력 확대, 충북도의 충주의료원에 우수 인력 확보를 하지 않는 것은 충주시를 비롯한 북부권을 의료취약지구로 만드는 원인"이라며 지역의료계와 행정당국에 책임있는 자세를 요구하기도 했다.

 

정진원 충북도보건복지국장

정진원 충북도보건복지국장
정진원 충북도보건복지국장

 

지역간 건강격차 극심

정진원 충북도보건복지국장은 의료사각지대 해소를 위해서는 '의료의 공공성'과 '공공보건의료의 서비스'를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 국장은 "충주시는 응급의료 취약지, 분만취약지(B등급), 제천시는 분만취약지(C등급), 괴산군은 소아청소년과 의료취약지, 응급의료 취약지, 분만취약지(A등급)으로 분류되고 있다"며 "이처럼, 수도권과 대도시가 아닌 지역은 양질의 의료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이 낮아 진료를 위해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그럼에도 생명과 직결되지만 수익성이 낮은 필수보건의료 분야 공급 부족, 지역서비스 연계 미흡으로 지역 간 건강격차가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정 국장은 "도민에게 양질의 공공보건의료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지역별 의료서비스의 불균형 해소 및 열악한 의료환경 개선을 위해 공공보건의료사업을 확대 추진 중에 있다"며 "코로나19라는 위기를 겪고 있는 상황에서 지금은 그 어느 때보다 '의료의 공공성'과 '공공보건의료의 서비스'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보건의료 수준과 인프라가 상대적으로 부족한 충주·제천권 내 공공의료 생태계 구축을 위한 충북대병원 충주분원 설립에 큰 기대를 하고 있다"고 밝히며 분원 유치에 환영의 입장을 밝혔다. 마지막으로 "공공보건의료에 관한 법률 제2조에 따르면 '지역·계층·분야에 관계없이 국민의 보편적인 의료 이용을 보장'하고 있다"며 "내실 있는 책임의료기관 운영 등을 통해 현재 북부권의 의료현안을 개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홍진옥 전 충주시의회 부의장

홍진옥 전 충주시의회 부의장
홍진옥 전 충주시의회 부의장

 

주민 90% '필요' 응답

홍진옥 전 충주시의회 부의장은 '지역 소멸을 막고, 지역의 재도약 기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의료서비스의 불균형을 해소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입장을 냈다.

홍 전 부의장은 "충주와 제천시를 중심으로 하는 북부권은 불균형 해소를 위해서라도 권역별 연계협력을 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바로 의료서비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충북 북부지역은 권역 응급 및 중증치료를 위해 서울, 경기, 원주 등으로의 외부유출이 일상화 된 지 오래"라며 "이러한 물리적 거리는 경제적 비용 발생은 물론 필수보건서비스의 이용에 엄청난 장애요인"이라고 했다. 이어 "충주시 및 충북 북부지역 주민의 88.2%가 국립대학교병원 분원의 건립이 필요하다는 조사가 있고, 병원이 세워지면 외지 병원 대신 이곳을 이용하겠다는 응답도 90%에 가깝게 나온다"며 충북대병원 분원유치에 대한 지역의 입장을 전했다. 그는 이어 "충북에는 300병상 이상의 의료기관이 7개소인데, 이 중 6개소가 청주권에 있고 북부권인 충주에 1개소가 있는 상황"이라며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충주시는 2017년 9월 충북대학교병원과 충북대학교병원 충주분원 건립 MOU 체결한 만큼 관련 논의가 앞으로 신속히 진행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홍 전 부의장은 "어느 지역에 살든 어떤 사람이든 필수적으로 의료서비스가 필요한 상황일 때 국가의 계획된 체계 안에서 형평성 있게 의료서비스가 보장돼야 한다"며 "더 늦기 전에 북부권 주민들에게도 이런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고 호소했다.

 

한정호 충북대학교병원 기획조정실장

한정호 충북대병원 기획조정실장
한정호 충북대병원 기획조정실장

 

충북의대 정원확대 견인

한정호 충북대병원 기획조정실장은 "2017년까지는 분원 건립에 70% 국고지원을 했는데, 갑자기 삭제돼 충북대병원으로서는 건립 예산에 있어 큰 어려움이 있다"며 "갑자기 이 내용이 삭제돼서 예산의 25%를 제외하면 다 자부담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했다. 이어 "충북대병원 분원유치를 위해서는 4천억원 정도가 드는데, 충북대병원이 충주지역에 3천억원의 예산을 투자하는 것에 큰 부담이 있다"며 "충북 전체를 위해서도 국고 지원률을 높여야 한다"고 했다.

한 실장은 "반면 2003년 6월 문을 연 서울대병원 분당분원은 재원의 64.6%를 지원한 사례가 있고, 2020년 7월 개원한 충남대병원 세종분원(국고지원률 28.2%), 2011년 3월 개원한 경북대병원 칠곡분원(국고지원률 36.3%) 등 모든 국립대 분원의 국고지원률과 차이를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어 "관련 정책이 변하면서 충북북부권 주민들만 제대로 된 의료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현실을 마주하고 있다"며 "북부권 의료공백을 해소하기 위해 정부가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역민들이 뜻을 모아 달라"고 했다.

한 실장은 또 "지역 의료수준을 높이기위해서는 지역을 위해 일하는 의사를 많이 배출해야 한다"며 "전국 최하위 수준인 충북 의대정원 확대를 위해서라도 충주분원 건립은 필수적"이라고 밝혔다. 그는 "공공보건의료체계 핵심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충북도와 충주시의 지원이 절실하다"고 다시 한 번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