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재부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선정… 충북북부권 의료취약지 개선 탄력

충북대병원 전경 / 중부매일DB
충북대병원 전경 / 중부매일DB

[중부매일 신동빈 기자] 충북대학교병원(병원장 최영석)은 충북대병원 충주분원 사업이 기획재정부의 공공기관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에 선정됐다고 27일 밝혔다.

충북대병원은 지난 2017년 9월 충주시와 제2병원 추진 MOU를 체결한 것을 시작으로 ▷2022년 2월 한국능률협회컨설팅 충주분원 건립타당성 업데이트 용역 완료(경제적타당성 결과 B/C ratio : 1.61) ▷2022년 4월 충주시와 충주 충북대병원 부지 변경 협의 ▷2022년 5월 충북대병원 이사회 '충주분원 사업' 추진 가결 ▷2022년 10월 제4차 예타조사 대상 요구사업 제출 등을 통해 충주분원 사업을 추진해 왔다. 또 국민의힘 이종배 국회의원, 조길형 충주시장 등과 함께 예타 대상 선정을 위한 지역여론을 수렴, 중앙정부에 지역민들의 의견을 전했다.

이러한 노력 끝에 충주분원 사업이 공공기관 예타조사 대상에 선정되면서, 지역의 오랜 숙제였던 충북북부권 의료취약지 개선이 현실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

충주시 등 북부지역은 전국에서 대표되는 의료취약지다. 진료가 필요했음에도 받지 못한 사람의 비중을 가리키는 '의료이용 미충족 현황'은 충주시가 14.2로 청주시(6.8)의 두 배가 넘는다. 도내 평균인 8.6도 훌쩍 넘어선다. 이밖에도 치료가능사망율 등 각종 의료지표가 전국 최하위권에 머물고 있는 만큼 충북대병원 분원유치에 대한 지역민들의 찬성 여론은 80%를 넘고 있다.

다만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려면 아직 풀어야할 과제가 산적해 있다는 평가다.

충북대병원 충주분원(500병상) 건립을 위해서는 총 4천148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막대한 예산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먼저 25%에 불과한 정부의 사업비 지원율을 개선해야 한다. 2003년 6월 문을 연 서울대병원 분당분원은 재원의 64.6%를 지원했다. 타 지역 국립대병원 국고 지원율도 25%를 넘었다. 공공의료의 지역격차를 해소하기 위해서라도 정부의 폭 넓은 지원이 요구된다.

지역 의료인력 확보도 시급히 해결해야 할 문제다. 충북대학교 의과대학 정원은 50명이다. 이는 전북지역과 강원지역 의과대학 정원의 1/5 수준이다. 현재 50명 수준의 졸업생 배출로는 충북지역 의료인력 확보가 어렵다. 의료인력의 타 지역 이탈을 방지하기 위해서라도 충북지역 의과대학 정원 증원이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

지역 내 또 다른 공공의료기관과의 진료권 충돌 등도 고려해야 한다. 이에 대해 의료계에서는 충주의료원 위탁운영 등 지방정부의 적극적인 개입이 필요하다. 기존 충주의료원과 건국대학교 충주병원이 경영상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충북도의 북부권 공공의료 체계의 전반적인 재검토가 이뤄져야 한다.

최영석 병원장은 "충북 북부지역의 의료취약 지역의 해소를 위해 물심양면 힘써 주신 많은 분들에게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며 "앞으로 충북대병원은 충주시를 비롯한 충북 북부지역 도민 여러분들이 필수적인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충북대병원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