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간 의료격차 전국 최하위… 이달 중 의정협 개최 논의 재개

[중부매일 신동빈 기자] 지역 의료격차 해소 등 공공의료 확충의 명분을 세운 충북이 30여 년간 묶인 의과대학 정원을 늘릴 수 있을지 주목된다.

지난해 12월 교육부는 보건복지부에 '의료인력 양성과정의 학생정원 증원'에 대한 협조를 요청하는 공문을 전달했다. 교육부의 공문 발송으로 복지부는 이르면 이달 중 대한의사협회 등과 의정협의회를 열고 2024학년도 의대입학 정원 확대 논의를 시작한다.

교육부와 복지부는 이번 의대정원 확대의 핵심을 공공의료 확대로 보고 있다. 공문에는 국민의료서비스 접근성 제고와 지역 간 의료격차 해소 등을 주요 평가 근거로 꼽았다.

의료인력 부족으로 의료생태계 붕괴를 넘어 지역소멸의 위기를 맞고 있는 충북은 이번 의정협의회에서는 반드시 지역 의대정원을 늘려야 하는 상황이다.

의료 정책에서 가장 소외 받고 있는 충북의 의대정원은 총 89명이다. 충북대와 건국대 글로컬캠퍼스(충주)에서 각 49명과 40명의 의대생을 받고 있다. 다만 건국대는 여기서 배출되는 의료인 대부분을 지역이 아닌 서울본원에서 활용하고 있다.

충북과 도세가 비슷한 강원도는 총 4개 대학교에서 269명의 입학생을 받고 있다. 전북 역시 원광대(93명)와 전북대(142명) 단 두 곳의 대학에서만 235명을 모집 중이다. 이번 의정협의회에서 충북대 의대정원이 최소 100명까지는 확대돼야 하는 이유다

충북은 부족한 의료인력 문제로 국민의료서비스 접근성 및 지역 간 의료격차 해소 관련 지표에서도 전국 최하위를 면치 못하고 있다.

'충북 북부권 응급의료기관 이용양상'을 살펴보면 제천시는 50%, 충주시는 30% 이상이 강원 원주시나 서울의 의료기관을 이용하고 있다. 이런 현실 탓에 충북북부권은 치료가능사망률 등 각종 의료지표는 전국 최하위다.

이에 충북대병원은 지역 의료격차 해소를 위해 충주분원 건립을 추진 중이다. 이를 위해서는 의대정원 확대는 필수적인 요소다. 2029년 개원을 목표로 하는 만큼 늦어도 2024년부터는 의대정원이 지금보다 늘어야 한다.

충북대병원 관계자는 "1991년 개원한 충북대병은 30년이 지난 현재 병원 의료진 수, 병상운영 수 등은 2배 이상 늘었지만 의대정원은 49명 그대로"라며 "권역책임의료기관으로써 지역민에게 더 나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려면, 이번 의정협에서 의대정원 확대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