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2일 충주시 유네스코국제무예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충북북부권 의료공백 해소 방안 모색 토론회'에서 충주시민 및 지역 관계자들이 토론회 객석을 가득 매우고 있는 모습. /중부매일DB
지난 22일 충주시 유네스코국제무예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충북북부권 의료공백 해소 방안 모색 토론회'에서 충주시민 및 지역 관계자들이 토론회 객석을 가득 매우고 있는 모습. /중부매일DB

중부매일 정구철 기자촌각을 다투는 중증 응급환자의 생존률을 높이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신속한 응급의료서비스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충북도는 각 지역별 응급의료서비스 불균형이 심한 편이다.

괴산과 보은, 음성, 진천, 충주, 옥천, 영동은 응급의료 취약지역이고 단양에는 아예 응급의료시설이 없다.

특히 충북 북부지역은 시·군 지역에서 응급실에 도착하는 시간이 전국 최하위다.

이 지역 주민들은 같은 세금을 내면서도 자신의 생명이 달린 문제조차 차별을 받고있는 것이다.

이같은 상황에서 충북 북부지역의 이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기된 대안이 충북대학교병원 충주분원 설립이다.

충주분원 설립은 당사자인 충북대병원 측이 직접 외부의 전문연구기관에 타당성검토 용역을 의뢰하는 등 적극 나서고 있는데다 이 지역주민 대부분이 희망하고 있다.

사정이 이렇지만 현실적으로 낮은 국고 지원률이 충북대병원 충주분원 설립에 가장 큰 걸림돌이 되고있다.

지난 2017년까지는 분원 설립 시 전체 예산의 70%를 국고로 지원했다.

하지만 종합의학병원 가운데 중·소규모병원에 속하는 충북대병원은 지난 2019년 이후 국고 지원 특례규정이 사라졌다.

현재는 분원 설립 시 25%만 국고로 지원하고 나머지 75%는 자체 부담하는 것으로 돼있다.

분원 설립에 결정적인 어려움이 따를 수 밖에 없는 문제다.

충북대병원 분원 설립을 위해서는 4천억 원 이상이 소요돼 이 경우, 이대로라면 국고 지원은 1천억 원 정도에 불과하고 나머지 3천억 원을 충북대병원이 부담해야 한다.

병원 측이 3천억 원이나 되는 비용을 부담하기는 현실적으로 쉽지 않은 일이다.

결국 충주분원 설립을 위해서는 국고 지원 상향 조정이 필수다.

낮은 국고 지원률 때문에 발목이 잡혀서는 안된다.

충북 북부권 상급병원 설립은 윤석열 대통령의 후보시절 공약이다.

의료서비스 문제가 가장 절박한 이 지역의 많은 주민들은 이 공약에 표심을 움직였다.

윤 정부는 이 지역 주민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서라도 분원 설립에 국고 지원을 늘리는 문제를 적극 검토해야 한다.

이 지역 주민들도 똑같이 소중한 생명을 존중 받을 권리가 있다.

가뜩이나 지역 불균형에 대한 소외감과 자괴감에 놓여있는 이 지역주민들이 자신의 생명 유지 문제마저 차별을 받아서는 안된다.

국고 지원률 상향 조정으로 반드시 충북대병원 충주분원을 설립하고 이 지역 공공보건의료체계의 핵심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지역에서도 이 문제에 대해 지자체는 물론, 지방의회와 언론, 시민사회단체 등 모두가 적극적인 관심을 갖고 힘을 합쳐 대응해야 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