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충청권의 대규모 현안사업 추진 과정에서 4개 시·도의 긴밀한 공조 체계가 더욱 절실해지고 있다.

◆충청권, 긴밀한 공조 체계 절실= 전국 지자체가 권역별로 뭉쳐 정부 공모사업이나 주요 현안에 대응력을 높이면서다.

충청권도 '메가시티'를 목표로 초광역 경제·생활권 통합에 속도를 내는 가운데 갈수록 치열해지는 지역 간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내부 연대와 강한 협력이 요구된다.

초광역협력은 전국 지자체의 지상 과제다. 단일 경제·생활권을 구축해 지역경쟁력을 높이고 자급자족이 가능한 메가시티 구축이 궁극적 목표다. 수도권 일극 체제에 맞서 지역이 살아남을 생존법이기도 하다. 윤석열 정부가 '지방시대'를 국정 비전으로 내걸면서 지자체 간의 초광역협력은 '선택'이 아닌 '필수'다.

우선 산업통상자원부의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공모가 진행 중이다. 특화단지 지정은 반도체, 이차전지, 디스플레이 3개 분야의 첨단전략산업 생태계 중점 지원을 목표로 정부가 추진하는 사업이다. 현재 대전시는 반도체, 충북은 반도체와 이차전지, 충남은 디스플레이 분야를 준비하고 있다. 전국 지자체가 유치에 열을 올리는 가운데 광주·전남은 반도체 특화단지 유치를 민선 8기 상생 1호 협력사업으로 정해 총력전에 나섰다.

또한 충북의 남북 간선기능을 담당하게 될 영동~진천(오창) 고속도로는 올해 1분기 내 사업방식(민자 또는 재정)에 대한 검토를 마무리하고 후속 절차(예타 또는 적격성조사 등)에 본격 착수한다. 이 노선으로 보은, 옥천, 영동 등 충청 내륙의 교통접근성이 개선될 전망이어서 사업에 속도를 내야 한다.

아울러 충청권에 특화된 산업 육성과 혁신성장 기반을 조성해야 한다. 바이오, 수소 등 지역성장을 견인할 첨단산업 기반을 마련해야 하며, 현재 진행 중인 오송 제3생명과학 국가산단, 충주 바이오헬스 국가산단은 관계기관과의 협의를 통해 산단계획 승인, 토지보상 등 가시적 성과를 도출, 올해 신규 국가산업단지 지정을 통해 첨단산업 거점으로 부각시켜야 한다

◆공공기관 유치 가속= 공공기관 유치도 눈앞의 숙제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지난 1월 5일 충청권 4개 시·도와 가진 지역발전 협력 회의에서 신속 이전이 가능한 임차기관부터 연내 순차적으로 착수하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공공기관 유치는 충청뿐만 아니라 전국 지자체가 사활을 거는 현안이다.

자칫 특정 기관을 놓고 충청에서 유치 경쟁이 벌어질 경우 내부 출혈은 막심할 수밖에 없다. 이와 함께 충청권 지방은행 설립, 충청권 광역철도망 조기 착공, 보령~대전~보은 고속도로 조기 건설 등 공조가 필요한 사안은 많다.

변재일 더불어민주당 의원(청주 청원)은 "초당적 긴밀한 공조와 내실있는 협의체계 구축이 필요하다"며 "충청권 지자체가 선택과 집중을 통해 서로 협력, 대기업, 강소기업 유치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꾀하고 청년 등 인재유입을 위해 광역교통망 구축과 '충청권 메가시티' 조성에도 더욱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키워드

#국회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