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범석 시장 불통 행정 비판

청주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소속 한재학 의원(오른쪽)과 신승호 의원이 8일 시의회 브리핑실에서 청주시의 대형마트 의무휴업 평일 변경을 규탄하고 있다./박상철
청주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소속 한재학 의원(오른쪽)과 신승호 의원이 8일 시의회 브리핑실에서 청주시의 대형마트 의무휴업 평일 변경을 규탄하고 있다./박상철

[중부매일 박상철 기자] 충북 청주시의회 재정경제위원회 소속 한재학 의원(더불어민주당·자선거구)은 노동자와 합의 없는 대형마트 의무 휴업일 변경에 따른 이범석 시장 불통 행정을 규탄했다.

8일 한 의원은 청주시의회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대형마트 의무 휴업일 평일 변경과 관련해 노동자들과 협의 없이 졸속으로 진행하고 있다"고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범석 청주시장은 지난 2월 23일 대형마트 의무휴업일을 평일로 변경하겠다고 발표했다"며 "이는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시행된 이후 10여년 간 지속돼 온 공휴일 의무휴업을 흔드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청주시 대규모점포 등 등록제한 및 조정 조례에는 이해당사자와 합의를 거치면 공휴일이 아닌 날을 의무휴업일로 지정할 수 있도록 명시돼 있다"며 "하지만 현행 유통업상생발전협의회는 대형마트 참여만 포함돼 있을 뿐 직접적 이해당사자인 노동자 의견은 반영할 수 없는 구조"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대구시에서 불거진 형식적인 협의회 개최 의혹 및 마트 노동자 사전 의견수렴 없이 진행된 상명하달 통보식 결정 방식을 보는 이들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며 "청주시가 의무휴업일 변경과 관련해 대구시와 같은 모습을 답습하지 않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 의원은 "청주시장은 대형마트 영업규제 합리화를 통한 중·소 유통업계와 상생발전이라는 명목하 시민들과 일체 소통없이 현 정부 기조를 따르고 있다"며 "여론 수렴 과정 없이 성급하게 진행될 때 나오는 피해는 오롯이 청주시민 몫인 만큼 지금이라도 노동자들과 소통을 진행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지난달 23일 이범석 청주시장은 "전통시장 및 중·소 유통업계와 대형마트 간 상생 방안이 협의되면 대형마트의 의무휴업일을 평일로 변경하는 방안을 추진할 것"이라며 "이는 소비자인 시민들 편익 보호 차원에서도 바람직한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키워드

#청주시의회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