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범석 시장 "유통업상생발전협의회 열어 최종 결정"

충북 청주시의회 재정경제위원회 소속 한재학 의원(더불어민주당·자선거구)이 28일 청주시의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평일 변경안이 '졸속 행정' 이라고 규탄하고 있다.  /청주시의회
충북 청주시의회 재정경제위원회 소속 한재학 의원(더불어민주당·자선거구)이 28일 청주시의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평일 변경안이 '졸속 행정' 이라고 규탄하고 있다. /청주시의회

[중부매일 이성현 기자] 청주시의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평일 변경안이 '졸속 행정' 이라고 규탄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한재학 청주시의회 재정경제위원회 의원(민주당·자선거구)은  28일 청주시의회 제77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시정질문을 통해 "이범석 시장이 지난달 23일 대형마트 의무 휴업일을 평일로 변경하겠다고 발표했다"며 "이는 '유통산업발전법'이 개정·시행된 이후 10년간 지속돼 온 공휴일 의무휴업을 뒤흔드는 행보"라고 비판했다.

이어 "이범석 시장께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평일 변경안과 관련해 ▷시민과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의견 수렴 여부 ▷사전 의견 청취 배제 및 노동자 의견수렴 미청취 ▷노동자들의 건강권 및 휴식권 주장에 대한 것을 질문드리려 한다"고 목소리를 냈다.

이에 이범석 시장은 "오프라인 시장(대형마트·전통시장·수퍼마켓)은 이미 상생 파트너라는 공감대가 형성됐기 때문에 다함께 상생 방안을 모색하다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평일전환 추진 협약을 체결했다"고 설명했다.

또 이 시장은 "유통업상생발전협의회를 열어 의견 청취 후 지역유통업계상생발전과 시민 편익 보호에 중점을 두고 최종 결정하겠다"고 답변했다.

한편, 시는 지난 13일 대형마트(9개소)와 준대규모점포(34개소)의 의무휴업일을 기존 매월 '두 번째, 네 번째 일요일'에서 '두 번째, 네 번째 수요일'로 변경·지정하는 내용의 행정예고를 했다.

지난 21일부터는 온라인 여론 수렴 플랫폼인 '청주시선'을 통해 찬반 여론조사를 진행 중에 있다.

행정예고와 여론조사는 다음 달 3일까지다.

이후 시는 행정예고에 대한 서면의견서와 여론조사 결과를 유통업상생발전협의회에 안건으로 올릴 예정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