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대형마트 휴무일 관련 자료사진. 본문과 직접적인 연관 없습니다. /중부매일DB 
대형마트 휴무일 관련 자료사진. 본문과 직접적인 연관 없습니다. /중부매일DB 

청주시가 내달 대형마트·준 대규모점포의 의무휴업 일을 평일로 변경할지 결정한다.

시는 관련자들로 구성된 유통업상생발전협의회를 열어 의견을 청취한 후 지역유통업계 상생발전과 시민 편익 보호에 중점을 두고 최종 결정하겠다는 입장이지만 '평일 휴업'으로 가닥이 기울었다는 전망이 나온다.

지난 21일부터 시작한 찬반 여론조사를 통해 이를 뒷받침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평일 휴업은 대형마트 근로자들의 반대에도 법적인 문제는 없다.

이미 지난 달 13일부터 대형마트 의무휴업 일을 기존 둘째·넷째 주 일요일에서 둘째·넷째 주 월요일로 바꾼 대구의 사례에서 그렇다.

이달 대구지법 행정1·2부는 마트노조의 의무휴업일 변경 고시 집행정지 신청을 기각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청주시는 전통시장과 동네 소규모 상점의 피해를 고려해 신중히 결정해야 한다.

이범석 시장은 지난 28일 제77회 청주시의회 임시회 제2회 본회의장에서 "시민 소비패턴이 온라인으로 급속도로 바뀌면서 대형마트 공휴일 의무휴업이 전통시장과 골목상권의 매출에 연결되지 않고 오히려 온라인시장 매출 확대로 이어지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 시장은 "오프라인 시장인 대형마트와 슈퍼마켓, 전통시장은 이제 상생의 파트너라는 공감대가 형성됐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런 발언에 상당수 소규모 상인들은 공감하지 못할 것이다.

청주시는 대구의 사례를 좀 더 면밀히 살펴봐야 한다.

대구의 대형마트가 의무휴업 일을 평일로 전환한 후 매출이 20% 늘었다는 전언이다.

대형마트의 매출 상승이 온라인에서 유입됐다고 보기 어렵다.

평소 온라인을 통해 상품을 구입했던 소비층이 대형마트가 주말에 영업한다고 해서 복잡한 일요일에 굳이 차량으로 대형마트를 방문했다고 하기 에는 쉽게 납득할 수 없다.

오히려 전통시장과 동네 슈퍼마켓을 이용했던 기존 오프라인 소비자들이 대형마트를 찾은 것으로 해석된다.

유통업계 일각에선 대형마트와 전통시장·동네 슈퍼마켓이 상생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 자체가 모순이라는 지적이 많다.

한정된 소비시장에서 더구나 경제여건이 어려운 상황에서 고객유치를 위한 경쟁관계라는 것이다.

게다가 대기업이 운영하는 대형마트와 지역 소상공인의 경쟁은 애초에 불가능하다는 지적이다.

이런 이유로 각 지자체는 지역주민인 소상공인을 지원하게 위해 지역화폐를 발행하고 있다.

청주시는 대형마트의 '평일 휴업'이 대기업만을 위한 정책이 안 되도록 대구 상황을 점검해야 한다.

특히 전통시장 상인과 동네 슈퍼마켓 점주들은 지역 주민이란 점을 고려해야 한다.

이들이 지역 사회의 허리인 중산층으로 성장할 수 있는 세심한 배려가 필요하다.

아울러 대형마트 노동자들의 근로자들의 건강권·휴식권도 생각해야 한다.

이들은 청주시민들이다.

이들의 목소리를 귀 기울여야 하는 이유다.

키워드

#사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