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가 27일 도교육청 본관 앞에서 기본급 인상 등을 요구하며 오는 31일 총파업을 예고했다.
충북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가 27일 도교육청 본관 앞에서 기본급 인상 등을 요구하며 오는 31일 총파업을 예고했다.

[중부매일 이지효 기자] "신학기를 넘긴 임금교섭, 정부와 교육감이 집단교섭 책임져라."

급식, 돌봄에 종사하는 충북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가 기본급 인상 등을 요구하며 오는 31일 총파업을 예고해 학생들의 급식과 돌봄에 차질이 우려되고 있다.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충북지부,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충북지부 노조원으로 구성된 이 단체는 27일 충북도교육청 현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교육부 및 17개 시도교육청과 본교섭 5회, 실무교섭 19회까지 집단임금교섭을 진행했지만 현재까지 타결에 이르지 못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연대회의는 "교육 당국이 물가 폭등, 실질임금 하락이 우려됨에도 기본급 2% 인상안(기본급 2유형 기준), 명절휴가비 소급 불가, 근속 수당 동결 등을 최종안으로 제시했다"며 "사용자 측은 임금 격차가 심화하는 졸속안을 내밀며 노조를 총파업으로 내몰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교육부는 학교 급식실 조리환경 개선방안을 발표했지만, 인력 문제를 해결하기에 턱없이 부족한 대책"이라며 "급식실 배치기준을 하향 표준화하고 환기시설 개선 등 급식실 노동안전 종합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학교 비정규직 90%가 여성 노동자로 기본급이 최저임금에도 못 미치는 저임금 노동자가 다수"라며 "정부는 저임금 구조 개선에 나서고, 시도교육청은 임금 교섭 타결을 위해 해법을 제시하라"고 강조했다.

연대회의는 지난해 11월 25일에도 임금 격차 해소 등을 요구하며 총파업을 했다.

한편 지난 21일부터 교육청 교육감실 앞에서 급식실 조리종사자 휴가 시 대체인력 증원을 요구하며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충북지부가 일주일째 농성중이다.

이들은 27일 교육청 관계자가 생명경시 망언을 했다며 음원을 공개하고 폭력상해, 농성장 전원 차단 등 소등조치 등을 규탄했다.

그러면서 "농성투쟁 탄압 중단하고 폭력만행을 사과하라"며 "대체전담인력제도 확대 실시 노동조합 요구안을 수용하라"고 주장했다.

이에 도교육청은 급식실 조리종사자 대체전담인력 확충과 관련해 10개 시군에 각 1명, 청주시는 4개구에 각 1명 등 총 14명을 배치해 1년 정도 운영 후 결과를 검토해 확대 배치 등을 검토할 예정이라는 입장을 내놨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노조측에서는 청주에 3명을 추가 요구해 총 17명 배치를 요구하고 있다"며 "대체전담인력 확충에 따른 무기계약직 증가는 학생수 감소 시 조리실무사 정원 감소 및 재배치 어려움, 인건비 부담 증가, 다른 직종 고려 등 인력관리 측면에서 신중한 검토가 필요한 사항"이라고 밝혔다.

생명경시 망언 주장과 관련해서는 사실과 다르다는 입장이다.

도교육청 측은 "노조측이 극단적인 산업재해 사고만을 질문해 도교육청(사용자측)의 법적 책무와 예방 활동 측면에서 언급한 것이지 생명경시로 발언한 적이 없다"고 설명했다.

폭력 상해와 농성장 소등과 관련해서도 당직 규정에 따라 당직 업무를 절차에 따라 수행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