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옥천·충남 홍성·금산·당진·보령·부여군 대전 서구
이재민·마을 주민 행정·재정적 정부 지원 방안마련 촉구

[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5일 최근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한 산불로 큰 피해를 본 10개 지역에 대한 특별재난지역 선포 추진을 지시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충북 옥천군 ▷충남 홍성군·금산군·당진시·보령시·부여군 ▷대전 서구 ▷전남 순천시·함평군 ▷경북 영주시 등 10개 시·군·구에 대한 특별재난지역 선포 추진을 지시했다고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지난 2~4일 충남 홍성과 대전, 서울 인왕산 등을 비롯해 전국 곳곳에서 발생한 산불들은 무려 53건에 달했다.

산림청에 따르면 지난 2~4일 발생한 53건의 산불은 전날 오후 5시 15분께 모두 진화됐다.

윤 대통령은 전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주재한 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 "관계 부처와 지자체는 대형 산불이 조속히 진화될 수 있도록 총력 대응하고, 산불 예방에 더욱 노력해 주시길 당부드린다"며 "최근 건조한 기후로 충남 홍성, 전남 함평 등 전국적으로 수십 건의 산불이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면서 소중한 산림이 파괴되고, 주민들의 삶의 터전이 위협받고 있다.방심은 한순간이지만 피해 복구에는 수년 또는 수십 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특히 정부는 이재민들의 불편이 없도록 긴급 지원하고, 봄철 영농기임을 고려해서 마을 주민에 대한 행정적·재정적 지원 방안을 마련하여 신속히 시행해 주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 2일 "산림청과 소방청을 중심으로 가용 자원을 총동원하여 산불 진화 및 예방에 총력을 다하고, 행안부, 국방부 등 관계부처는 유관기관의 헬기, 인력 등 가용자원이 지원될 수 있도록 협력체계를 가동하라"고 지시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