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충북대병원 전경 
 충북대병원 전경 

충북 북부권의 열악한 의료환경 개선을 위해 추진중인 충북대학교병원 충주분원 건립 문제가 정치 쟁점화 양상을 보여 우려된다.

맹정섭 전 더불어민주당 충주지역위원장이 이 문제에 대해 작심 비판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맹 전 위원장은 22일 기자회견을 통해 "현실성이 떨어지는 충북대병원 충주분원 대신, 건국대 충주병원 정상화 등 기존 의료 인프라를 적극 활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의 이같은 행보는 지난 15일 국민의힘 이종배 국회의원이 공동위원장을 맡아 충주 충북대학교병원 건립추진위원회 발대식을 가진데 대한 반발로 보인다.

내년 총선 출마의지를 밝히고 있는 맹 전 위원장으로서는 이 의원의 이런 행보가 탐탁할 리 없다.

그는 이날 "이종배 의원이 선거 때만 되면 신성한 의료공약을 내걸어 매표행위를 반복하고 있다"고 비난하기도 했다.

수년 전부터 지역 의료문제에 대해 적극성을 보여온 맹 전 위원장은 "이 지역 의료사태의 주범은 건국대 재단"이라며 지속적으로 건국대 법인의 책임을 거론해 왔다.

지역에서 건대 충주병원에 대한 비난 여론이 거세지면서 건대 측은 슬그머니 서울로 이전했던 의과대학을 다시 충주로 복귀시켰다.

이런 과정에서 맹 전 위원장의 공을 무시할 수 없다.

그는 지역 의료문제 해결 방안으로 건국대 충주병원과 서울병원의 통합 운영과 의료진 순환근무 시스템을 도입을 주장하고있다.

그러면서 "충북대병원보다는 수도권 대학을 중심으로 최상급병원을 유치해야 한다"는 주장도 펼치고 있다.

하지만 그의 주장은 현실성에 대한 문제가 제기된다.

건국대 법인은 충주병원에 대한 의료서비스 개선을 여러차례 약속했지만 지키지 않았다.

지난해에는 비난 여론이 들끓자 충주병원에 100억 원을 투자해 시설개선에 나서겠다고 했지만 이 역시 말 뿐이다.

거짓말을 되풀이해 온 건국대 법인은 충주시민들로부터 신뢰를 잃었다.

이런 와중에 건국대 충주병원 정상화로 지역 의료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맹 전 위원장의 주장은 설득력이 떨어진다.

수도권 대학병원 유치 주장은 더욱 가능성이 희박한 문제다.

안타깝지만 맹 전 위원장의 주장은 충주시민들에게 그저 희망사항으로 비쳐질 뿐이다.

상대적으로 충북대병원 충주분원 설립은 무엇보다 당사자인 충북대병원 측이 적극 나서고 있다는 점이 고무적이다.

충북대병원 충주분원 건립은 현재 교육부 예비타당성 조사가 진행중이다.

예타 통과를 위해 무엇보다 지역민들이 하나로 힘을 합쳐 여론을 결집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지역구 국회의원인 이종배 의원이 적극 나서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지역민들의 간절한 숙원을 정쟁거리로 만드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키워드

#사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