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현안협의체서 300~500명 정원 확대 논의 본격화
지역별 균등 분배 20명 안팎… 북부권 공백해소 역부족

[중부매일 신동빈 기자] 충북지역의 오랜 숙원인 충북대 의대정원이 일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지역별 균등 분배 시 충북은 20명 안팎의 정원 추가만 예상돼 지역 의료공백을 해소하기에는 불충분하다.

24일 서울시 중구 컨퍼런스하우스 달개비에서 열린 '제9차 의료현안협의체'에서는 의대정원 확대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다. 의대정원 확대 폭은 300~500명 사이다.

증원된 인력은 지역 거점국립대 11곳과 지역 의과대학에 분배될 예정이다. 각 대학의 증원 비율을 동일하게 하면 각 의과대학 정원은 15~25명이 늘어난다.

전국 최악의 의료불균형 지역인 충북은 충북대에 의대생 20명을 더 받아도 지역 의료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 특히 충주와 제천·단양 등 충북북부권 의료공백 해소에는 턱 없이 부족한 수준이다.

현재 지역 기여도가 현저히 낮은 건국대 글로컬캠퍼스(충주) 정원 40명을 합하더라도 충북지역 의대정원은 89명 밖에 되지 않는다. 전국 광역자치단체 중 의료인력 배출은 최하위 수준이다.

타 지역과의 격차도 크다. 충북과 인접한 강원은 총 4개 대학교에서 269명의 의대 입학생을 받는다. 도세가 비슷한 전북도 원광대(93명)와 전북대(142명) 두 곳에서만 235명을 모집한다.

이런 이유로 충북 의료계는 충북대 의대정원을 최소 100명까지 늘려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경제정의실천연합도 지난 1월 '지역 의료격차 실태발표 및 개선촉구 기자회견'에서 "의료지표가 낮게 나오는 충북의 경우 충북대 의대 정원을 100명까지 늘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충북대병원 관계자는 "의대정원 확대의 핵심은 국민의료서비스 접근성 제고와 지역 간 의료격차 해소"라며 "이미 의대 정원이 충분한 타 지역과 달리 충북은 30년째 의료공백 문제를 겪는 만큼, 50명 이상 정원 확대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키워드

#충북대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