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칼럼] 정구철 충북북부본부장

충북 북부지역 주민들의 숙원인 충북대학교 충주분원 설립 계획이 지난해 12월 기획재정부의 공공기관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에 선정돼 통과 여부에 큰 관심이 쏠리고 있다.

충주분원 설립은 지난해 5월 충북대병원이 이사회 안건으로 가결하면서 본격적인 움직임을 보이고있다.

충주시를 비롯해 충북 북부지역은 충북도 내에서도 대표적인 의료취약지다.

진료가 필요한 상황에서 진료를 받지 못한 사람의 비중을 가리키는 '의료이용 미충족 현황'이 도내 평균이 8.6, 청주시가 6.8인데 비해 충주시는 14.2나 돼 이 지역의 열악한 의료수준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지역의 정주여건 가운데 의료문제와 교육문제가 가장 중요하고 특히 노령인구가 늘어나면서 의료문제는 가장 우선으로 손꼽힌다.

이때문에 충주시로서 충북대병원 충주분원 설립은 필수적인 현안이다.

특히 당사자인 충북대병원이 충주분원 설립을 위해 적극 나선다는 점이 무엇보다 고무적이며 이 지역 주민들로서는 쌍수를 들고 환영할 일이다.

충주분원 설립을 위해 현실적으로 가장 시급한 사안은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문제다.

하지만 이 문제에 대해 충주 지역구인 이종배 국회의원 혼자 고군분투하는 것처럼 보여 안타깝다.

충주 충북대학교병원 건립추진위원회 공동위원장을 맡은 이 의원은 현재 25%인 국고지원률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국고지원률이 낮으면 분원 설립에 어려움이 따를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사정이 이런데도 충북도는 충주분원 설립에 대해 별다른 입장을 보이지 않고있다.

오히려 김영환 지사가 충주분원 설립에 대해 부정적이라는 뒷얘기까지 흘러나오고 있다.

믿기지 않지만 만약 이같은 소문이 사실이라면 이 지역 주민들로서는 충격적이다.

가뜩이나 도내 발전축에서 소외된 이 지역 주민들은 심한 자괴감을 느낄 수 밖에 없다.

충북도는 충주분원 설립에 대한 입장을 명확히 밝혀야 한다.

시민을 대변하는 충주시의회 역시 이 문제를 소홀히 대해서는 안된다.

지역 출신 도의원들도 적극 앞장서야 하고 충주상공회의소를 비롯한 지역의 단체들도 힘을 합쳐야 한다.

다만, 어느 누구를 막론하고 이 문제를 정치쟁점화 시켜서는 안된다.

이 문제에 대해 정치적인 이해관계를 따져 접근하는 사람들은 마땅히 시민들로부터 심판받아야 한다.

현재 충북대학교와 한국교통대학교가 통합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교통대에는 간호학과가 있어 두 대학 통합이 성사되면 간호인력 확보가 유리하고 충주분원 설립에 대한 명분도 더욱 커진다.

일부에서는 충주분원 설립 시, 건국대 충주병원과 충주의료원이 어려움에 처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하지만 두 병원의 경영보다 더 중요한 문제는 이 지역 주민들의 생명과 건강이다.

두 병원이 자구책 마련을 위해 적극적으로 의료환경 개선에 나선다면, 주민들로서는 오히려 반길 만한 일이다.

물론, 원만한 문제 해결을 위해 충북도와 충북대병원이 충주의료원에 대한 위탁운영방식 문제 등을 검토할 필요도 있다.

정구철 충북북부본부장
정구철 충북북부본부장

이 문제를 포함해 충북도는 충주분원 설립에 대해 적극적이고 전향적인 자세를 보여야 한다.

충북도가 의료환경 개선에 대한 대안도 제시하지 못한 채 충주분원 문제에 소홀한다면 이 지역 주민들을 포기하는 것이나 다름없다.

키워드

#데스크칼럼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