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만성 의료 인력난'… 의대정원 1천명 증원 절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하 경실련)은 19일 서울시 종로구 경실련 강당에서 '전국 시도별 응급의료 격차 실태 및 개선방안'을 발표했다. /경실련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하 경실련)은 19일 서울시 종로구 경실련 강당에서 '전국 시도별 응급의료 격차 실태 및 개선방안'을 발표했다. /경실련

[중부매일 신동빈 기자] 권역응급의료센터를 중심으로 한 의료지표 조사에서도 충북이 전국 하위권에 머문 것으로 조사됐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하 경실련)은 19일 권역응급의료센터(전국 41개소)를 중심으로 중증응급의료 전문의·사망률·설치율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충북 유일 권역응급의료센터인 충북대병원은 만성적인 의료인력 부족문제로 각종 조사에서 낮은 평가를 받았다.

인구 100만명 당 신경외과(뇌졸중환자 대응) 전문의 수는 4.39명으로 전국 평균인 6.79명에 2명 이상 부족했다. 이는 17개 광역자치단체 중 4번째로 낮은 수치다. 인구 10만명 당 병원 내 사망률도 1.94명으로 전국 평균인 1.76명을 넘어섰다.

흉부외과(심장혈관) 전문의 수도 4.39명으로 전국평균(5.18명)을 밑돌았다. 이에 따른 심근경색 환자 병원 내 사망률은 6.32명이다. 전국 평균인 6.75명보다는 낮은 수치지만 충북북부권 지역 환자의 타 지역 유출현상이 심화되는 만큼 충북도민 사망률은 이보다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경실련은 충북과 같이 중증응급의료 공백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정부가 정책적·재정적·인적 지원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중 핵심은 의료취약지 인프라 부족 문제 개선을 위한 의대정원 1천명 증원 및 공공의대 신설이다.

경실련 관계자는 "충북대(49명)와 같은 소규모 국립대 의과대학 입학정원을 100명으로 늘려 국가책임으로 교육하고, 지역 공공의료기관에서 의무복무 하도록 하는 체계를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국립의과대학이 없는 지역에 공공의대 신설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충북의 경우 지역거점병원인 충북대병원이 충북대 충주병원 유치를 추진 중이다. 이미 예비타당성 조사에 들어간 만큼 사업 추진에도 속도가 붙고 있다. 충주병원 유치가 현실화 된다면, 공공의대 신설에 따른 예산 및 사회적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충북대병원 관계자는 "현재 병원은 예비타당성조사에서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충주병원 건립을 통해 북부권 주민들이 의료공백으로 고통 받지 않게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