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청주시·행복청·충북경찰청 등 4곳 국조실 조사관 22명 파견
교통통제 미실시·미호강 제방공사 행정 기록 등 확인… 원인규명 속도

국무조정실 공직복무관리관실이 오송 지하차도 사고 원인규명을 위한 감찰에 착수한 가운데 19일 충북도청 본관 3층 상설감사장에 마련된 사무실 입구. / 김미정
국무조정실 공직복무관리관실이 오송 지하차도 사고 원인규명을 위한 감찰에 착수한 가운데 19일 충북도청 본관 3층 상설감사장에 마련된 사무실 입구. / 김미정

 [중부매일 김미정 기자] 국무총리실 산하 국무조정실이 충북 오송 지하차도 침수 사고에 대한 감찰에 착수한 가운데 충북도, 청주시,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충북지방경찰청 등에 대한 전방위적 조사가 진행되고 있다.

집중호우 사고와 관련해 국조실 감찰반이 지자체와 공공기관을 기습적으로 찾아와 동시다발적으로 대면조사를 진행하는 것은 이례적이라는 반응이다.

오송 지하차도 사고와 관련된 기관 4곳에 파견된 국조실 공직복무관리관 소속 조사관만 모두 22명. 언제 조사가 끝날지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국조실 감찰반은 지난 17일 오후 도청 본관 3층 상설감사장에 임시사무실을 마련해 충북도 도로부서 담당자 등을 잇따라 불러 대면조사를 벌이고 있다. 사고 당시 오송 궁평2지하차도에 교통통제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이유 등을 집중 확인하고 있다.

청주시에는 국조실 조사관 6명이 파견됐다. 이들은 청주시임시청사 3층 상설감사장에서 관련 공무원들을 직접 호출해 조사하고 있다. 조사대상은 청주시 안전정책과, 흥덕구청 건설과 직원들이다.

세종시에 위치한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에는 국조실 조사관 8명이 배치돼 행복청 회의실에서 강도높은 조사를 벌이고 있다. 대상은 도로과 직원들로 알려졌다.

충북지방경찰청에도 조사관 4명이 파견돼 8층 교육센터 1강의실에 조사를 이어가고 있다. 이들은 사고 당시 112상황실 근무자들을 대상으로 교통통제 요청 112신고 대응 지연, 교통통제시스템과 보고체계 문제 등을 조목조목 지적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조실 감찰반은 현장 확인이 필요할 경우 현장조사도 실시할 방침이다.

충북도 관계자는 "18일 밤 늦게까지 조사 작업을 한 것으로 안다"며 "누구를 조사할지, 누가 조사를 받았는지 알려주지도 않고 알 수도 없다. 보안을 철저히하고 있다. (국조실 감찰반은) 식사도 도시락이나 배달음식을 먹고 계산도 국조실에서 직접 한다"고 귀띔했다. 또 "정부합동감사는 연차별 계획이 있고 감사원 감사는 미리 문서로 알려주는데 이번 국조실 감찰은 통보없이 기습적으로 찾아와 시작됐다"고 이례적이라고 강조했다.

국조실 공직복무관리실은 사고 전 궁평2지하차도에 대한 교통통제가 적시에 제대로 진행되지 못한 이유를 밝히기 위해 충북도와 청주시, 경찰·소방의 안전조치 내역을 살펴보고 미호강 임시 제방공사와 관련된 각종 행정기록 등도 조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