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가족협의회 발족 기자회견… 합동분향소 내달까지 연장 요구
추모탑 건립·재발방지 대책 요청

'오송 지하차도 참사 유가족협의회'가 26일 구성돼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김미정
'오송 지하차도 참사 유가족협의회'가 26일 구성돼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김미정

중부매일 김미정 기자] 14명이 희생된 충북 오송 지하차도 참사의 유족들이 26일 협의회를 구성하고 책임자 처벌을 요구했다.

'오송지하차도 참사 유가족협의회'(공동대표 이경구·최은경)는 이날 오전 충북도청에서 발족 기자회견을 갖고 "대한민국 어디에서도 동일한 후진국형 참사가 발생하지 않도록 안전한 사회를 위한 대책마련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유가족협의회는 요구사항으로 ▷합동분향소 8월23일까지 연장 운영 ▷성역없는 진상규명 및 책임자 처벌 ▷조사·수사 과정 공유 ▷추모탑·추모공원 등 추모시설 건립 ▷재발방지 대책 마련 ▷유가족 심리치료 강화 등 6가지를 제시했다.

충북도청에 마련된 합동분향소 운영에 대해 "세월호 희생자 분향소는 236일동안 운영됐다"며 "오송 참사는 우리 지역에서 발생했고 우리 지역 주민 20여명이 인재로 돌아가시거나 다친 참사인데 일주일만에 합동분향소를 정리하려는 건 빠른 흔적 지우기로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연장을 요구했다.

분향소는 유족측 요청에 따라 지난 20일부터 26일까지 일주일간 운영됐다.

이들은 또 유족의 알권리 차원에서 조사·수사 과정을 서면이나 브리핑 방식으로 충분히 설명해달라고 요구했다. 이경구 유가족협의회 공동대표는 "도청에서 받은 건 국무조정실 조사가 진행된다는 1장짜리 서면자료 딱 한번이 전부"라고 제시했다.

유족들은 "이제까지 참사를 보면 관계당국도, 사정당국도 철저한 진상규명을 하겠다고 했지만 용두사미로 끝나고 결국 일선 담당자만 처벌하는 무책임한 모습도 봤다. 14명의 희생이 헛되지 않도록 철저한 진상조사와 재발방지 대책이 마련될 때까지 함께해달라"고 토로했다.

충북지사와 청주시장의 직접 사과를 받았느냐는 취재진 질문에는 "만나자고 연락은 왔는데 아직 마음의 준비가 안돼 고사했다" 답했다.

이경구 공동대표는 "우리 가족이 어디에서 숨졌는지, 어느 병원으로 이송됐는지 궁금한데 사실관계를 확인해주지 않았다. 그런 대응 측면에서 이태원 참사와 닮아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오송 지하차도 참사는 지난 15일 오전 8시45분께 폭우 속 인근 미호강 제방이 붕괴돼 6만톤의 물이 궁평2지하차도로 한꺼번에 쏟아지면서 14명이 숨졌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