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정 공동위원회 출범… 시민 서명운동 등 유치 총력전

'충북대병원 충주분원 유치 민·관·정 공동위원회' 공동위원장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충북대병원 충주분원 유치 민·관·정 공동위원회' 공동위원장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중부매일 정구철 기자]충주지역 시민사회단체를 비롯한 민·관·정이 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에 포함돼 있는 충주 충북대병원 유치를 위해 발벗고 나섰다.

충주지역 시민사회단체 등으로 발족한 '충북대병원 충주분원 유치 민·관·정 공동위원회' 공동위원장들은 26일 충주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충주 충북대병원 건립을 반드시 관철시켜줄 것을 정부에 촉구했다.

이들은 "우리는 우리의 건강과 생명을 스스로 지켜야 한다는 절박한 심정으로 이자리에 섰다"며 "충주에는 건국대 충주병원과 도립 충주의료원이 있지만 충분한 역할을 못하고 있고 충주시민들은 열악한 의료환경 때문에 진료를 위해 인근 강원도 원주나 서울로 원정치료를 가야하는 불편과 불이익을 감수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충주를 비롯한 충북 북부지역은 전국에서 치료가능사망률이 가장 높은 것은 물론, 전국 시·군지역 가운데 응급실에 도착하는 시간과 건강지수가 최하위 수준인 의료 사각지대"라며 "최근 충주에 많은 기업들이 입주하고 있지만 정작 충주시의 인구가 늘지 않고 있는 것은 바로 정주여건 가운데 가장 중요한 의료문제가 열악하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유치추진위는 "모든 국민은 평등하게 의료혜택을 받을 권리가 있다"며 "가뜩이나 정부의 각종 개발축에서 소외되고 낙후된 충북 북부지역이 주민들의 생명이 달린 의료혜택마저 차별을 받는다면 이는 불합리한 일이 아닐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런 가운데 추진되고 있는 충주 충북대병원 설립은 충주시민들로서는 가장 반가운 소식이자 건강권 확보를 위한 마지막 희망"이라며 "우선, 시급한 충주 충북대병원 예타 통과를 위해 모든 역량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도 지난 19일 충북대학교를 방문한 자리에서 '지방의료환경 개선을 위해 국립대 병원을 필수 의료체계의 중추로 육성해 지역의료 붕괴를 막아야 한다'면서 지역의료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했다"며 "대통령의 이같은 발언은 충주 충북대병원 예비타당성조사 통과를 앞둔 충주시민들로서는 고무적인 일이 아닐 수 없다"고 환영했다.

'충북대병원 충주분원 유치 민·관·정 공동위원회' 공동위원장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유치추진위는 "더이상 이 지역에서 진료를 못받아 죽어나가는 불행한 일은 없어야 한다는 것이 우리의 절박한 심정"이라며 "앞으로 '충주 충북대학교 유치 추진위원회'가 중심이 돼 충주시민들의 동참을 이끌어내고 정부에 충주시민들의 강력한 의지를 보여주기 위해 모든 수단을 강구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곧바로 충주시민 서명운동에 돌입하고 충주 충북대병원 유치 염원이 담긴 성명서를 관계 당국에 보내기로 했다.

한편 '충주 충북대병원 유치 추진위원회'는 충주시사회단체연합회와 충주시민단체연대회의, 충주시주민자치협의회, 충주시이통장협의회, 충주시새마을회, 충주상공회의소, 충주문화원 등 40여 개 시민사회단체와 직능단체가 대거 포함됐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