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공항 주기장 확충·AI영재고 신설 등 현안 건의
16일 김완섭 기재부 2차관·15일 김동일 예산실장 면담

김영환 충북지사가 16일 서울에서 김완섭 기획재정부 2차관을 만나 정부예산 증액을 위한 협조를 요청하고 있다. / 충북도
김영환 충북지사가 16일 서울에서 김완섭 기획재정부 2차관을 만나 정부예산 증액을 위한 협조를 요청하고 있다. / 충북도
[중부매일 김미정 기자] 내년도 정부예산안의 국회 심의를 앞두고 김영환 충북지사가 연일 기획재정부를 찾아 예산 증액을 요청하고 있다.

김영환 지사는 16일 서울에서 김완섭 기재부 2차관을 만나 정부예산 증액을 위한 협조를 요청했다. 15일에는 김동일 기재부 예산실장과 면담했다.

충북도가 요청한 국회 증액 현안사업은 ▷청주국제공항 주기장 확충 100억원 ▷청주국제공항 여객터미널 확충 3억원 ▷충북 카이스트 부설 인공지능(AI) 바이오 영재학교 신설 110억원 ▷오창 다목적방사광가속기 구축 220억원 ▷전기자동차(EV)용 고에너지밀도 리튬이온전지 화재안전성 평가 기반구축 35억원 ▷컨테이너급 배터리 안전성 평가 기반구축 45억원 ▷충북 문화의 바다 공간 조성 10억원 ▷진천 백곡지구 스마트용수관리 시범사업 41억원 등이다.

충북도의 2024년도 정부예산안은 8조5천676억원으로 편성됐다. 정부가 국회에 제출한 예산안보다 증액하려면 국회의 예산심사과정에서 기재부의 협조가 있어야 한다. 2024년도 정부예산안은 국회 심의를 거쳐 오는 12월 2일까지 확정된다.

김 지사는 이 자리에서 "내년도 정부예산 증액을 위해 쉼없이 달려왔지만 얼마 남지 않은 국회 예산심의에서 충북의 핵심사업이 꼭 반영되도록 도와달라"고 요청했다.

김완섭 기재부 2차관은 "국회 예산심사 과정에서 충북 사업이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