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비대위 "국가균형발전 거점도시 목적 반해"
세종시, 자체 용역결과 B/C 1.06 경제성 확보 발표

[중부매일 김미정 기자] 세종시의 KTX세종역 신설 재추진과 관련해 충북도와 충북지역 시민사회단체는 반대입장을 견지했다.

충북도는 14일 "KTX 역사 위치(세종시 금남면 발산리), 건설방식이 기존과 동일해 안전성과 고속철도 운영의 효율성에 문제가 되고, 충청권 상생에도 위배되는 KTX세종역 설치에 대해 반대 입장"이라고 밝혔다.

도는 "세종시 자체 용역 결과는 향후 국토부의 검증 절차가 필요하다"면서 "국토부는 2020년에 이어 지난 10월 국정감사에서 안전성과 경제성 문제로 역 신설 불가 입장을 밝혔다"고 제시했다.

'KTX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위한 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도 이날 성명을 내고 "'국가균형발전의 거점도시'라는 세종시 건설의 목적과 제반 계획에 정면으로 반하는 것으로 명백한 자기모순"이라고 비난했다.

이어 "세종시의 움직임에 대해 일체 대응하지 않고, 만약에 정부가 검토하거나 추진할 경우 강력한 대정부 투쟁에 나선다는 기존 입장에 변화가 없다"고 세종역 신설 반대입장을 분명히했다.

이들은 "KTX세종역 설치는 수도권 인구의 분산·수용은커녕 주변 충청권 인구를 급속히 빨아들이고 부동산 폭등을 초래하는 등 엄청난 부작용을 초래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세종시가 충청권 신뢰와 공동체를 훼손한다면 부득이 강력한 대응에 나설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앞서 세종시는 이날 자체 실시한 용역결과를 발표하면서 KTX오송역과 KTX공주역에서 각각 22㎞ 떨어진 금남면 발산리 일대에 설치하는 방안이 비용 대 편익분석(B/C)에서 1.06이 나와 경제적 타당성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세종시는 용역결과를 국토교통부에 전달하는 등 KTX세종역 신설에 적극 나설 방침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