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뜨락] 이성범 수필가

갑진년 새해가 밝았다. 왠지 가슴이 설렌다. 뭔가 올 한해는 왠지 잘 될 것 같은 느낌이 든다. 여러 가지의 바램이 나를 에워싸고 있다. 그중에서도 늘 그래왔듯이 가족의 건강과 저마다 하는 일이 잘 이루어지길 간절히 기도해 본다. 어찌 이 바램이 나 혼자만의 마음 이리요? 모든 사람들의 새해를 맞아 간구하는 바램이 아니겠는가. 며칠 전까지만 해도 책상위에 놓여있는 2023년 계묘년의 끝자락인 12월 달력이 온갖 몸부림을 치며 하루하루의 아쉬움을 더해곤했다. 그도그럴것이 달력에 하루 하루마다 꼭 해야 힐 일들을 꼼꼼히 적어놓아 아침에 출근할 때 한번씩 다시보고 현관을 나섰던 그 메모장인 달력이기에 얼마나 정이 들었겠는가. 마침내 섣달 그믐날 이제는 어쩔수 없이 달력과 이별을 고해야 한다고 하니 가슴이 무척 저려왔다.

돌이켜보면 지난 한해도 생각해 볼수록 감사하기 그지없다. 남들보기에는 어떠한지 모르지만 먼저 온식구들이 건강했고, 저마다 하는 일들이 별탈없이 잘 마무리 지을수 있었고, 사랑하는 많은 사람들과 함께 삶의 애환을 누릴 수 있었다는 것 만으도 그 누군가에게 감사하지 않을 수 없다. 혹자의 말대로 가장 행복한 날은 하루하루의 평범한 날라고 한말이 다시한번 가슴을 저려오게 한다. 어느 책에서 읽은 이야기가 불현 듯 뇌리를 스친다. 나 또한 미국생활을 시작한지 2년쯤 되었을 때 매일매일 일상이 너무나 단조로워서 지겨운 생각이 든적이 있었다. 삶의 의욕마저 바닥을 치는 기분이랄까, 삶에 대한 설렘이나 기대감 없이 흐르는 시간을 떠나보내는 나의 일상생활에는 행복도 감사도 없었다. 우중충한 시카코의 날씨처럼 마음에도 어두운 그늘을 드리운 채 최소한의 의무감으로 살아가던 때였다. 그러던 어느날 심방예배를 드리러 교인가정에 아들을 데리고 갔다. 그런데 아들이 다치는 일이 일어났다. 그집의 아이들과 함께 놀다가 카펫위에 떨어진 이쑤시게가 아들 발에 박혀 버린 것이다. 당장 병원으로 가서 X레이 촬영를 하고 결과를 기다렸지만 이쑤시게의 위치는 잘 보이지 않아 대강치료만 받고 집으로 돌아왔다. 일단 상태를 지켜보자 하고 다음날 학교에 보냈는 데 하교 후 집에 들어서는 아들의 말을 들어보니 부을대로 퉁퉁 부어 오른 것이었다. 놀란 가슴을 쓸어내리며 아이를 차에 태우고 전속력으로 달렸다. 마침내 큰병원에가서 MRI 촬영을 통해 정확히 진단하고 치료하여 완쾌 할 수 있었다. 나는 그때 일상의 평범함이 얼마나 소중하고 감사한 것인지 가슴 깊이 깨달았다는 것이다. 참으로 우리네 삶의 무탈한 하루가 얼마나 행복한지 새삼 느끼게 한다.

이성범 수필가
이성범 수필가

그렇다. 한해를 시작하는 2024년 올해도 나는 큰일을 감당하는 사람처럼 엄청난 바램을 가지고 있는 것도아닌 아주 소박한 바램이 있을 뿐이다. 사랑하는 사람들과 오래도록 건강하게 살아가고 싶은 마음, 작은 일이지만 남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을 줄수 있는 일을 하고 싶은 마음, 내가 하는 일에 보람을 느끼며 어린아이처럼 마냥 즐거움으로 하루하루를 보내고 싶은 마음이다. 이소박한 옅은 바램도 나 혼자의 힘만으로는 도저히 이루어 질 수 가 없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라 여러 다른사람들과 함께 이루어 가야한다. 여기에 섬김과 배려가 녹아져 있어야 한다. 작게는 가정에서부터 서로 나누어 섬길 때 구성원의 어깨는 가벼워지고 웃음꽃은 피어날 것이다. 행복은 누가 어느 순간에 기적처럼 가져다 주는 것이 아니다. 구성원과 함께 만들어 가는 것이다. 그러기에 나 자신부터 몸에 배어있는 쓸모없는 아집을 버리고 다른 사람들의 말을 귀담아 들어 그들로부터 지혜를 배워 실천하려고 한다. 이렇게 될 때 조금 더 행복해 지기위한 옅은 바램은 한 발자국 한발자국 다가올 것이다. 이를 위해 오늘도 이 옅은 바램이 이루어 질수 있도록 하루하루를 맛있게, 멋지게 수놓아 보자고 마음으로 다짐해 본다.

키워드

#아침뜨락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