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5일 이장우 대전시장이 시청 브리핑실에서 대전·금산 통합은 금산 군민에게 달려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중부매일DB
지난 15일 이장우 대전시장이 시청 브리핑실에서 대전·금산 통합은 금산 군민에게 달려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중부매일DB

광역경제권 행정구역 재편을 골자로 한 메가시티 조성이 현안으로 떠오른 가운데 이장우 대전시장이 충남 금산군과의 통합 문제를 거론했다.

이 시장은 지난 15일 신년기자회견을 통해 "금산에서 대전과 금산 통합 추진위원회가 발족한 것으로 안다"며 "그 부분과 관련해 전화를 많이 받았다"고 밝혔다. 특히 "금산군민과 의회가 대전으로 편입하는 것이 금산 발전에 훨씬 효과가 있다고 뜻을 모은다면 대전으로 금산이 편입되는 것에 이의는 없다"고 덧붙였다. 다만 이 시장은 "대전시가 김태흠 충남지사나 금산군의회에 대전으로 금산을 붙여달라고 주장하는 것은 예의에 서로 맞지 않는다"며 조심스런 입장을 견지했다.

대전과 금산 통합론에 대해 박범인 군수 또한 이달 초 열린 기자회견에서 "대전과 금산이 하나의 행정구역으로 갔을 때 바람직한 부분과 그렇지 않은 부분이 있는지 정밀한 분석이 먼저 이뤄져야 한다"면서도 "군민들이 통합을 하자고 의견을 모아주시면 단체장은 마땅히 직을 걸고 주민들이 내려준 결론을 수행하도록 노력하는 것이 맞다"고 밝혔다, 온도차는 있지만 이 시장과 박 군수 모두 '금산 군민의 의견을 존중한다'는 데는 이의가 없어 보인다.

두 지역간 통합 논의는 지역의 오랜 숙원으로 선거 때마다 단골 메뉴로 등장했다. 대전과 인접한 지리적 여건과 공동 생활권 등 통합을 통한 시너지 효과가 클 것이라는 기대감 때문이다.

더 나아가 충북 옥천과의 행정구역 통합 또한 주요 이슈로 거론되어 왔다. 지난해 11월 경기도 김포를 서울로 편입하는 여당발 '메가시티 서울' 구상이 나올 당시 이장우 시장은 대전생활권으로 묶인 충남 금산 및 충북 옥천과의 통합 가능성을 시사했다.

하지만 넘어야 할 산이 많다. 현실적으로 행정구역 통합을 하기 위해서는 지방자치법을 바꾸든지, 아니면 특별법을 제정해야 한다. 두 가지 모두 정치권의 몫이다.

기존의 지방자치법을 가지고 행정구역을 바꾸려면 충남도와 도의회의 승인이 있어야 한다. 어떤 방법이 되었든 필요성이 인정되고 주민 동의 여론이 우세할 경우, 지자체 통합론은 급물살을 탈 수 있다.

기회 있을 때마다 거론되어 왔던 지자체간 통합문제가 이번 총선에서 주요 이슈로 떠오를 가능성이 높아졌다. 날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는 지방소멸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이라는 점 또한 설득력을 얻고 있기 때문이다.

다만, 이 같은 현안이 설득력을 얻기 위해서는 보다 면밀한 선행작업이 필요하다. 해당 지자체들이 처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출구전략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공감대를 형성해야 한다. 그것이 선행되지 않는 한 지자체간 통합문제는 또 다른 논란으로 비화될 수 있고, 총선용 정쟁거리로 전락할 우려가 높다는 점도 간과하지 말아야 한다.

키워드

#사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