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기왕 민주당·홍문표 국민의힘

편집자

제22대 총선이 70여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각 정당들은 이미 총선체제에 돌입했다. 여당은 정권 안정론을, 야당은 정권 심판론을 앞세워 치열한 자리다툼을 벌이고 있다. 충청권은 충북 8석, 충남 11석, 대전 7석, 세종 2석 등 모두 28석을 갖고 있다. 4년 전인 제21대 총선에서는 충청권 28석 중 더불어민주당이 19석, 국민의힘이 9석을 가져갔다. 갈수록 가열되는 선거 분위기 속에서 이번 4월 10일 총선에서 후보를 낸 정당의 충청권 시·도당위원장으로부터 총선전략과 이번 총선의 의미, 지역별 이슈, 주요 공약, 의석 목표 등을 들어봤다.

 

복기왕 더불어민주당 충남도당위원장

"무능한 정권 심판…민생·경제 해결 앞장"

복기왕 더불어민주당 충남도당위원장
복기왕 더불어민주당 충남도당위원장

[중부매일 황진현 기자] 오는 4월 치러지는 제22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더불어민주당 충남도당은 정권심판론을 내세워 프레임 구도를 펼치고 있다. 의석 수는 충남 전체 11석 가운데 현재 민주당이 현역 국회의원으로 있는 지역 8석 확보는 물론 전석 승리를 예견하고 있다.

복기왕 민주당 충남도당위원장은 중부매일과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혔다.

복 위원장은 "충청도는 정치의 중간지대이자 역대 선거에서 캐스팅 보트의 역할을 해 오고 있다"며 "그런데 지금 충청권에서 윤석열 정부의 실정과 무능에 대한 실망감이 매우 크게 나타나고 있다"고 밝혔다. 정부와 여당이 제 역할을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어 "이번에 국가의 미래를 책임질 R&D 예산을 증액하고 지역경제에 활력을 주는 지역화폐예산을 확보하고 청년 월세지원 예산, 어린이집 급식안전 예산 등을 지켜내며 민생은 역시 민주당이라는 모습을 보여 주었다"며 "이런 추세라면 윤석열 정부의 무능과 무책임, 오만과 독선에 대한 심판이 충청권에서 나타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총선 최대 이슈로 민생과 경제 문제 해결을 꼽았다.

그는 "민생과 경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정치 세력이 어디인지를 중요하게 판단할 것으로 보인다"며 "제일 큰 책임이 있는 윤석열 정부는 가족비리 방탄을 위해 거부권을 남용하며 오만과 독선이 극에 달한 모습을 보이며 민생은 내팽개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민주당이 올해 민생예산을 지켜냈듯 어느 정당의 후보가 충남도민의 미래를 지켜낼 수 있느냐가 가장 큰 이슈"라고 덧붙였다. 

의석수 확보와 관련해 그는 "충남의 모든 지역이 어떤 후보를 어떻게 공천하느냐에 따라 충분히 승리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만큼 충남 전체 11석 중 10석까지 민주당이 승리할 수 있을 것"이라며 "현재 민주당이 현역 국회의원으로 있는 지역을 포함해 최소 8석은 민주당이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목표는 11석 전석 승리"라고 설명했다.

충남도당은 이민청 유치, 수도권 공공기관 충남 이전, 의료서비스 체계 구축 등을 공약으로 제시했다.

복 위원장은 "국토의 중심인 충남에서 국가균형발전을 견인하고 지방소멸 위험에 대해 공동으로 대응해나갈 필요가 있다"며 "이를 위해 신설하는 이민청의 유치 노력과 수도권 공공기관의 충남으로의 이전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지방소멸과 의료서비스는 밀접한 연관이 있다. 충남의 모든 지역에서 양질의 의료 혜택을 보기 위한 의료서비스 확충 노력과 함께 국립대의대가 없는 지자체 중 하나인 충남에 의대신설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며 "아산에 유치가 확정된 국립경찰병원 분원이 예타 면제 등 절차의 간소화를 통해 조속히 중부권 거점 병원으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홍문표 국민의힘 충남도당위원장

"사즉생 각오로 총선 승리 이끌 것"

홍문표 국민의힘 충남도당위원장
홍문표 국민의힘 충남도당위원장

[중부매일 황진현 기자] 국민의힘 충남도당은 오는 4월 치러지는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정책개발과 생활정치, 실용주의 정치 등을 내세워 사즉생의 각오로 총선을 승리로 이끌겠다는 전략이다.

홍문표 국민의힘 충남도당위원장(홍성·예산 국회의원)은 "윤석열 정부의 성공과 국민의힘 충청권 총선 승리라는 막중한 소명 앞에 비장한 각오와 결연한 의지로 자유민주주의 시장경제를 원칙으로 사즉생의 각오로 혼신을 다해 반드시 내년 총선을 승리로 이끌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책개발과 생활정치, 실용주의 정치로 도민들과 함께 호흡하고 소통하며 선진화된 정책을 위해 생활정책을 선거의 큰 아젠다로 설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충청권 총선 최대 이슈로 메가시티를 꼽았다. 그는 "충청권 메가시티가 출범하면 인구 550만, 지역총생산 250조에 이르는 초광역권으로 수도권은 물론 세계 대도시권과도 경쟁할 수 있는 역량과 기반인프라를 갖추게 된다"며 "앞으로 충청권은 사명감을 가지고 타 시도 광역연합 추진의 위기와 실패를 거울삼아 메가시티 조성의 실익에 대해 충청민들과 공감대를 형성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중앙정부는 지역균형발전의 기본 틀이 훼손되지 않도록 충청권에 과감한 행정, 재정 지원과 협력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홍 도당위원장은 "현재 의석수만 볼 때 국민의힘의 경우 당 안팎에서 수도권 못지않게 충청권도 험지 중에 험지"라며 "이런 현실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공정하고 정의로운 국정철학과 한동훈 비대위원장의 혁신적이고 파격적인 행보가 잘 융합되고 민심에 전달된다면 충청권에서 압도적 의석수를 확보할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또 "선거때만 되면 갑자기 고향이라는 명분만을 가지고 내려와 유권자들을 현혹하고 표를 달라는 정치는 염치없는 정치이자, 지역 유권자들을 깔보고 우롱하는 정치"라며 "이제는 과거 힘에 의한 낙하산, 전략공천은 총선을 망하게 하는 원흉이기에 중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후보자별로 지역에 공헌한 역량을 평가할 수 있는 시스템 마련을 통해 깨끗하고 공정한 선거를 치를수 있도록 기반을 마련해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충남도당은 충남 혁신도시 공공기관 이전 우선선택권 부여, 서해선복선전철-경부고속선(KTX) 연결, 석탄화력발전소 폐지지역 지원 특별법 제정 등의 공약을 제시했다.

홍 도당위원장은 "충남도는 혁신도시 후발주자로서 국가균형발전에 소외된 충남혁신도시에 2차 수도권 공공기관 이전에 대해 지역경제 파급력이 큰 대형 공공기관(본사 직원 500명이상) 우선선택권(드래프트제) 부여가 절실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현재 예타 과정을 밟고 있는 수도권과 충남·호남을 연결하는 고속철도망 구축과 석탄화 력발전소 폐지지역 지원에 관한 특별법 제정에도 힘을 쏟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