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회 "블랙리스트 작성 주도자, 임명 강행시 시장에 책임 묻겠다"
이준배 예비후보 "시장 흠집내기, 민주당 후보 유리하게 하려는 것"

이준배 4·10 총선 국민의힘 세종을 예비후보가 15일 세종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민호 세종시장의 세종시문화관광재단 신임 대표 임명 추진에 문제를 제기한 이순열 세종시의회 의장을 비판하고 있다. / 연합뉴스
이준배 4·10 총선 국민의힘 세종을 예비후보가 15일 세종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민호 세종시장의 세종시문화관광재단 신임 대표 임명 추진에 문제를 제기한 이순열 세종시의회 의장을 비판하고 있다. / 연합뉴스

[중부매일 신서희 기자] 세종시문화관광재단 신임 대표 후보 임용을 놓고 시장이 국민의힘 소속인 세종시와 더불어민주당 소속 이순열 세종시의회 의장 간갈등이 증폭되고 있다.

문화관광재단 신임 대표 후보의 적절성 논란에 이어 4·10 총선에 출마한 국민의힘 예비후보도 논란에 가세하면서 이 문제가 정치 쟁점화하는 양상이다.

이준배 국민의힘 세종을 선거구 예비후보는 15일 시청 정음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순열 의장은 국민의힘 소속 시장 흠집 내기로 4·10 총선에 출마한 민주당 후보를 유리하게 하려는 것이냐"며 최 시장의 세종문화관광재단 신임 대표 임명 추진을 비판한 이 의장을 겨냥했다.

이 예비후보는 이어 "이 의장은 최근 문화관광재단 대표 임명을 추진하는 최 시장에게 정치적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격하게 몰아붙였고, 협치하지 않겠다고도 했다"며 "재단 대표 후보 청문회를 하지 않으면 시정 전반에 대해 협치를 거부할 정도로 재단의 일이 그리 중요하냐. 드러날까 봐 두려운 무엇이 있느냐"고 반문했다. 

그는 "시민은 누가 일을 잘하고, 누가 누구의 발목을 잡는지 다 안다"며 "이 의장은 저의 질문에 대해 시민들께 당당히 답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순열 의장(왼쪽 다섯 번째)을 비롯한 세종시의회 의원들이 13일 시의회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순열 의장(왼쪽 다섯 번째)을 비롯한 세종시의회 의원들이 13일 시의회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세종시는 관련 조례에 따라 세종문화관광재단 신임 대표 후보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즉각 시행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신서희

앞서 이순열 의장을 비롯한 민주당 소속 시의원들은 지난 13일 기자회견을 열고 "시가 지난해 10월 산하 8개 공기업 및 출연·출자기관 사장 후보에 대한 인사청문회 조례를 제정하고도 이달 하순 선임되는 세종문화관광재단 신임 대표 후보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하지 않고 있다"며 즉각 시행을 촉구했다.

하지만 세종문화관광재단이 다음 날 제34회 이사회를 열고 박영국(60) 신임 대표 후보에 대한 대표 임명동의안을 의결하자 "박 대표 후보가 박근혜 정권 시절 문화계 블랙리스트 작성을 주도한 인물"이라며 "임명 강행 시 최 시장에 대한 정치적 책임을 묻겠다"고 경고했다. 이에 대해 세종시는 "재단 대표 후보가 임원추천위원회의 만장일치로 추천된 만큼 인사청문회를 할 필요가 없으며, 박 대표 후보가 박근혜 정권 때 문화계 블랙리스트 작성을 주도했다는 주장도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김려수 문화체육관광국장은 "박 대표 후보가 블랙리스트 작성을 주도했다면 감사원의 강도 높은 감사와 문화체육관광부 조사, 검찰 수사에서 자유롭지 못했을 것"이라며 "엄정한 검증 절차를 거쳐 결정된 신임 대표가 제대로 일할 수 있도록 힘을 실어달라"고 당부했다.

한국예술종합학교 사무국장을 지낸 박영국 대표는 오는 20일께 대표로 공식 임용될 예정이다. 임기는 임용일로부터 2년, 1회 연임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