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서 12번째 민생토론회… CTX 구축 계획 구체화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대전 유성구 ICC호텔에서 '대한민국을 혁신하는 과학 수도 대전'을 주제로 열린 열두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대전 유성구 ICC호텔에서 '대한민국을 혁신하는 과학 수도 대전'을 주제로 열린 열두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중부매일 김종원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충청권 CTX 사업을 임기내 조기 착수하고 CTX의 청주 도심 부분 지하화를 '반드시 하겠다'고 다짐했다.

윤 대통령은 16일 대전 유성구 한 호텔에서 '대한민국을 혁신하는 과학 수도 대전'을 주제로 열린 민생토론회에 참석, "대전의 과학기술, 세종의 행정 기능, 청주의 바이오 반도체 산업이 서로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광역 교통인프라를 구축할 것"이라면서 "대선 때 청주시민께 약속드린대로 CTX의 청주 도심 부분 지하화도 반드시 이루어지도록 하겠다 "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지난 교통분야 민생토론회에서 지역에도 수도권과 같은 GTX 서비스를 확대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그 첫 번째가 바로 대전, 세종, 청주 CTX 사업이 될 것"이라면서 " 특히 충청 CTX는 민간투자 신청이 이미 들어와 있기 때문에 정부가 빨리 검토해서 사업에 속도를 내겠다. 금년 4월 민자사업 적격성 조사에 착수하고 완료되는대로 우선 협상 대상자를 선정하고 임기 내 사업을 조기 착수하겠다"고 조기 착수 약속을 했다.

대전지역 경부선 지하화 문제와 관련, 윤 대통령은 "대전을 교통의 요지로 만들었던 경부선과 호남선 철도가 지금은 대전을 동서로 단절하고 도시 발전을 저해하는 요소가 됐다"고 지적한 뒤 "경부선 신대동~옥천 구간, 호남선 오정동~가수원 구간 철도를 조속히 지하화하고 상부는 상업, 주거 문화가 융합된 공간으로 바꿔 나가겠다 "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이어 "내년 철도 지하화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2026년부터 대전 철도 지하화 기본계획 수립에 착수하는 등 착공 기반을 제 임기 내에 반드시 마련할 것"이라면서 '과학기술에 대한 과감한 투자 확대와 획기적인 인프라 혁신을 통해 대전이 대한민국의 과학수도를 넘어 세계적인 첨단과학도시로 커 가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 "고 다짐했다.

그러면서 "첨단 과학기술을 육성하려면 과거의 지원 방식만으로는 부족하다. 미국의 보스턴 바이오 클러스터처럼 연구개발과 법률, 금융회계 등 서비스 산업이 유기적으로 결합되어야 한다. 그래서 기존의 1특구와 신설되는 2특구를 모두 묶어 나노, 반도체, 바이오, 우주항공, 방위산업 등의 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대전 첨단 클러스터를 만들겠다 "고 강조했다.

키워드

#윤석열 #CTX #대전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