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뜨락] 유종렬 전 음성교육장

산 넘어 너머엔 봄이 넘실거린다. 파릇파릇 돋아나는 새싹들은 올차게 여물 희망이 있고, 강남 갔다 돌아온 철새들은 둥지를 틀어 새끼를 칠 꿈이 있으며, 우리네 소시민들은 금년에는 살림살이가 좀 나아지기를 바라는 간절한 소망이 있다.

인생은 청춘에서 시작하고, 한해는 정월에서 비롯하며, 하루는 새벽으로 출발한다. 시간은 멈추지 않고 계속 흘러간다. 안쓰면 그냥 없어지는 것이 시간이다. 토머스 에디슨은 "변명 중에서도 가장 어리석고 못난 변명은 '시간이 없어서'하는 변명이다."라고 말했다.

누구나 새해, 새봄을 맞으면 새로운 목표 하나쯤은 세우고 이를 이루겠다는 다짐을 하게 된다. 그러나 대개는 작심삼일(作心三日)이 되고 만다. 미국의 한 연구조사 결과에 따르면, 23%가 새해 다짐의 실행을 첫 주가 끝나기도 전에 포기해 말 그대로 작심삼일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1개월이 지나면 43%가 포기하고, 6개월 이내에 대부분 그만둔다고 한다. 연말까지 지속하는 경우는 겨우 9%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무슨 일을 하든 거창하게 시작하여 '작심삼일', '용두사미'로 끝나서는 안 될 것이다.

'눈덩이 효과'란 이론이 있다. 작은 눈뭉치가 언덕을 굴러내려 가면서 스스로 몸집을 불려나가는 것처럼 처음에는 미약하게 시작된 일이 점차 걷잡을 수 없는 기세로 확대되는 현상을 말한다.

'시작이 반이다.'는 아리스토텔레스가 전한 명언 중 가장 잘 알려진 것 중 하나이다. 무슨 일이든지 시작하기가 어렵지 일단 시작하면 일을 끝마치기는 그리 어렵지 아니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뜻으로, 시작의 중요성을 나타내는 말이다. '첫 단추를 잘 꿰어야 한다.'는 말도 올바른 출발, 지혜로운 출발의 중요성을 나타내는 말이다.

우리 주변을 살펴보면 의외로 인생의 목표가 분명하지 않은 사람들이 많다는 사실에 놀라지 않을 수 없다. 하늘에서 그냥 뚝 떨어지는 성공은 없다. 그런데도 많은 사람들이 막연히 행운이오길 바라면서 시간을 보내고 있다. 자신의 현재는 과거 자신이 뿌린씨와 노력에 대한 결과물이다. 신(神)은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서 자기 이름만을 찾는 사람에겐 무관심할 뿐이라고 했다. 심리학자 칼 융은 "인생은 마치 태양이 동쪽에 떠서, 한낮에 정점에 이르고, 이후 서쪽으로 지는 것과 같다."고 말했다. 인생을 축구경기와 비교하면, 인생은 축구경기처럼 전반전 45분, 하프타임 15분, 후반전 45분으로 구성된다. 이중에서 쉬는 시간 곧, 하프타임이 매우 중요하다. 하프타임 때는 전반전의 성공과 실패를 분석하여 후반전을 대비하는 시간이기 때문이다.

인생의 성공은 주어진 재능이나 배경보다는 얼마나 큰 꿈을 가지고 그 꿈을 이루기 위해 얼마만큼의 노력을 하느냐가 매우 중요하다.

그러므로 미래의 운명은 자신의 의지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다.

마틴 루터 킹은 "희망이 세상을 움직인다. 이 세상을 움직이는 것은 희망이다. 수확할 희망이 없다면 농부는 씨를 뿌리지 않으며 이익을 거둘 희망이 없다면 상인은 장사를 하지 않는다. 좋은 희망을 품는 것이 바로 그것을 이룰 수 있는 지름길이다."라고 말했다.

옛날에 한 청년이 왕을 찾아가 인생의 성공비결을 가르쳐 달라고 간청했다. 왕은 말없이 컵에다 포도주를 가득 따르고는 청년에게 건네주면서 별안간 큰소리로 군인을 한명 부르더니 "이 청년이 저 포도주 잔을 들고 시내를 한 바퀴 도는 동안 칼을 빼어 들고 그를 따라라. 만약 저 청년이 포도주를 엎지를 때에는 그의 목을 내리쳐라!"고 명령했다.

청년은 식은땀을 흘리며 그 잔을 들고 엎지르지 않고 시내를 한 바퀴 돌았다. 왕은 청년이 시내를 도는 동안 무엇을 보고 들었는지 물었다. 청년은 아무것도 보지 못하고 듣지도 못했다고 대답했다. 그러자 왕은 큰소리로 다시 물었다.

"넌 거리에 있는 거지도, 장사꾼들도 못보고, 술집에서 노래하는 것도 못 들었단 말이냐?" 청년은 다시 "네, 저는 아무것도 보지도 듣지도 못했습니다."라고 대답했다. 그러자 왕은 말했다.

"그렇다. 이것이 네 인생의 교훈이다. 네가 거리를 한 바퀴 돌면서도 그 잔만 바라보고 정신을 집중시킨 것처럼 너의 인생에 모든 것을 집중하고 살면 성공할 것이고 유혹과 악한 소리도 네게 들려오지 않을 것이다."

골프 치는 사람은 홀의 깃대만 바라보고 스윙한다. 사수는 과녁만을 뚫어지게 바라본다. 달리기 선수는 결승선만 향하여 달려야한다.

미국의 대학에서 '꿈이 인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조사결과에 의하면, 학력과 자라온 환경 등이 서로 비슷한 사람들 중 목표가 있는 사람과 목표가 희미한 사람, 목표가 없는 사람을 대상으로 25년동안 연구한 결과 놀라운 사실이 발견됐다.

명확하고 장기적인 목표가 있던 사람은 25년 후 각계의 최고 인사가 돼 있었고, 단기적인 목표를 지녔던 사람들은 사회의 중산층의 삶을 살고 있었으며, 목표가 희미했던 사람들은 중하위층의 삶을, 목표가 없던 사람들은 최하위 생활을 하고 있었다고 한다.

참다운 성공의 비결은 자기가 하는 일에 보람을 가지고 최선을 다할 때 성공할 수 있는 것이고 무엇보다도, 사람의 인생은 그의 목표들의 크기에 의해 결정된다는 사실이다.

시인 도연명은 "청년의 때는 두 번 오지 않고 하루의 새벽도 두 번일 수 없다."고 노래했다.

유종렬 전 음성교육장
유종렬 전 음성교육장

새로운 시작은 실패를 경험한 사람, 좌절을 겪고 있는 사람, 삶의 살아갈 힘을 잃은 사람들에게 다시 시작할 용기를 준다.

새봄을 맞아 힘찬 발걸음을 내딛는 시작의 모습은 아름답다. 시작은 희망의 또 다른 이름이다. 가만히 앉아서 기다리는 사람은 절대로 꽃을 피울 수 없다. 작은 변화로부터 새로운 인생이 시작된다.

키워드

#아침뜨락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