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닫힌 충북대 의과대학. / 이지효
문 닫힌 충북대 의과대학. / 이지효

[중부매일 이지효 기자] 정부의 의대 증원 방침에 반발해 의대생들이 단체행동을 지속하며 충북대 의대 본과도 오는 25일로 개강을 미룬 가운데 4월 말이 개강 연기의 마지노선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상황을 지켜봐야 하겠지만 의대생들이 돌아올 실마리가 보이지 않으면서 집단 유급이 현실화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고등교육법 등에 따르면 각 대학은 1학기 수업일수를 적어도 15주 이상 확보해야 한다.

11일 충북대 의대 교수회 관계자는 "현재 의예과 1학년은 3월 4일 개강해 한 주는 수업을 진행했고 이번주부터 전공수업 2개를 거부하기로 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러나 4번 연속 수업을 빠지게 되면 학점을 받을 수 없는 상황으로 집단 유급 사태가 일어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수업 거부에 들어간 1학년 학생들에게는 3월 말이나 4월 초가 유급의 분수령이 되는 시기이다.

개강하고도 휴학계가 처리되지 않은 상황에서 수업에 참여하지 않으면 의대생들은 정당한 사유 없이 결석하는 상황이 된다.

충북대 관계자에 따르면 "아직 의대생 중 정식 공문으로 휴학계를 제출한 학생은 없다"고 밝혔지만 교육부 집계에 따르면 247명이 휴학계를 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많은 대학에서는 수업일수의 4분의 1 혹은 3분의 1을 초과해 결석하면 F 학점을 부여한다. F 학점이 하나라도 있으면 유급 처리한다.

충북대 의대 교수회 관계자는 "학생들은 휴학계를 제출했지만 정부의 지침에 따라 처리를 못하고 있는 학과장도 곤혹스러운 상황"이라며 "자신들의 의사로 휴학계를 제출했지만 수리가 되지 않아 집단 유급의 상황을 만드는 것이 맞는 것이냐"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그는 "4월 10일 총선 이후 정부가 어떤 입장을 내놓을지에 따라 학생들의 복귀 결정 여부가 결정되지 않겠느냐"고 전망했다.

이런 가운데 이주호 부총리는 의대협 측이 13일 오후 6시까지 대화에 응하겠다고 답신하면 의대 학사운영 정상화 및 학생 학습권 보호에 대해 함께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