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찬재 / 충주 달천초 교장
스물여덟번째 맞이하는 스승의 날이 학교별로 다양한 행사를 하며지나갔다.

첫 발령받은 학교에서 스승의 날에 있었던 일이 아련한 기억으로 떠오른다.

색종이로 만든 꽃을 달아주며 스승의 은혜를 불러주었던 제자들이 이제 50대 중반이 되어 같이 늙어가니 세월이 유수와 같다는 말이 맞는 것 같다.

같은 학교에 근무하셨던 은사님께 작은 선물을 마련해 아이들 앞에서 드렸었다. 교장을 끝으로 정년을 하시고 지금은 팔순이 넘으셨는데 병환으로 고생하고 계신다. 사모님께서 전화를 받으시고 반가워하시며 선생님하고 통화해 보라고 전화를 바꿔주셨는데 말씀이 어둔하시지만 제자에게 항상 존댓말을 쓰시는 것이 몸에 배셔서 더 어렵고 한편 외경심마저 들었다. 그래도 초등학교 6학년 담임을 하셨던 홍순경 선생님을 찾기 위해 114안내에 전화를 했더니 함자가 흔하지 않아 세분을 차례로 전화를 걸기로 했는데 다행이 첫번에 건전화가 맞았다. 사모님이 받으신다. 자녀혼사 때도 참석했고 가정에도 간적이 있어서 간단히 안부 인사를 드렸다.

"선생님은 건강하시지요?" 한참 말씀을 안 하시더니 "지난해 돌아 가셨어요."

이럴수가? 가슴이 철렁 내려앉았다. 평상시 너무 건강하셨는데…

제자의 도리를 다하지 못한 죄책감에 마음이 착잡했다.

다음엔 4~5학년을 담임하셨던 김명수 선생님 댁에 전화를 했다.

역시 사모님께서 전화를 받으신다. 어디에 있느냐고 하셔서 충주에서 교장으로 있다고 말씀드리니 잘 풀렸다고 하신다. 안부를 여쭤보니 다행히 양봉일로 나가계신다고 하셨다. 핸드폰전화번호를 적어 곧바로 통화를 하였다. 그래도 양봉을 하시며 일을 하신다는 것이 선생님의 건강을 지켜주시는 것 같아 반갑게 문안 인사를 드렸다.

대학은사님 두분께도 전화를 드렸다. 너무 반가워하시고 흐뭇해 하셨다. 좋아하시는 일을 하시며 활동하시는 은사님들은 비교적 건강하시다는 것을 느꼈다. 희망의 끈을 놓지 않으시고 활동할 수 있는 일이나 취미를 가지고 생활하시는 것이 건강을 지키는 지름길이라는 값진 교훈을 얻었다.

학창시절의 선생님들과 통화를 하면 "언제한번 찾아뵙겠습니다" 라고 쉽게 인사드리지만 막상 생활하다보면 실천을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도 스승의 날이 있어서 옛 은사님을 생각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는 것이라고 생각하여 스승의 날이 감사하는 마음이 오고가는 아름다운 날로 발전되어야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군사부(君師父)일체까지는 아니라도 스승을 존경하는 아름다운 풍습이 퇴색하거나 변질되어서는 안 되며 교직에 몸담고 있는 선생님들이 이 나라를 책임질 2세 교육에 헌신 봉사하며 올 곧은 스승의 길을 묵묵히 걸어가는 마음자세가 필요하다고 느낀 하루였다. 이찬재 / 충주 달천초 교장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