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시호 음성 대소초 교사

젊은 시절 해외로 패키지가 아닌 자유여행을 가끔씩 다녔다. 런던을 방문했을 때 처음에는 고풍스럽고 멋진 호텔에서 여정을 풀었는데, 숙박료가 너무 비쌌다. 그래서 다음부터 여행경비를 아끼려고 빅토리아역 근방 비앤비(Bed & Breakfast)에 저렴하게 숙박을 했다.

한방에 다른 여행객들과 함께 3-4명이 잠을 자고 아침은 토스트와 소시지, 베이컨, 커피가 나왔다. 룸에는 바퀴벌레가 나오고 샤워는 여행객과 주인가족이 함께 사용해 불편했다. 그렇지만 초면의 여행객들과 빵과 커피, 베이컨, 소시지를 함께하며, 낯선 문화를 몸으로 체험하고 즐기는 맛은 잊을 수가 없다.

어느 해는 후배가 공부하고 있는 케임브리지대학을 방문했었다. 옥스퍼드대학과 더불어 가장 명문대학으로 캠퍼스가 아름답고 학문의 전당임을 실감했다. 여행 중 영국 남부의 브라이튼 지역을 갔는데, 그곳은 바닷가 휴양지로 오래된 호텔뿐이었다. 규모가 우리나라 여관 급으로 오래되고 낡았지만 정말 친절했다. 이렇게 영국은 역사를 중요시하고 오래된 문화를 잘 보존하고 있었다.

파리의 세느 강변 작은 호텔에서는 다락처럼 생긴 옥탑 방에서 잠을 잤다. 그래도 아침 메뉴로 바게트 빵과 커피가 제공돼 새로움을 경험했다. 그 후 샹제리제 근방 건축한지 오래된 중급호텔로 옮겼는데, 엘리베이터는 2-3명 정도만 탈 수 있었다. 모양이 화물운반용 리프트 스타일에 새장처럼 생겨서 일행과 함께 웃었다. 그래도 룸에는 여자용 비데와 남자용 변기가 별도로 설치돼 있었다. 한편 그 작은 호텔에서 '리도 쇼'예약을 해주기에 놀라웠다.

일본을 여행하면, 주로 비즈니스호텔에서 숙박을 한다. 어느 해는 도쿄에서 민박집을 갔다. 그곳은 전철을 여러 번 바꾸어 타는 변두리였다. 연립 같은 건물에 주인은 없고, 방 한 칸에 5-6명이 함께 잤다. 음식은 다른 여행객과 함께 요리해서 먹었다.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숙박비는 주인이 지정한 통(구멍)에 넣도록 한것이다. 이런 것을 보면서 믿음을 배웠다.

문화가 다른 외국인들과의 만남은 더없이 소중한 경험이다. 우리네 인생은 수많은 만남과 헤어짐으로 이루어져 있다. 인생의 목적은 끊임없는 전진이다. 어미 갈매기는 어린 갈매기가 두려워 날지 않으려고 할 때, 용기와 도전정신을 가르친다고 한다. 실패에 대해서는 두려움을 넘어서도록 인내의 힘을 기르자.

젊은 시절 미지의 세계를 체험하는 것은 용기와 즐거움을 얻을 수 있다. 하고 싶은 대로 할 수 있는 용기, 어려움이 있을 것을 알면서도 모험을 하는 것은 인생에서 성장할 기회를 얻는 것이다. 자원이 부족한 우리나라는 세계로 나아갈 수 있는 젊은이들을 많이 키워야 한다. 우리들은 자녀들에게 성장기에 다양한 경험을 하도록 인도해야 할 것 같다. 식물은 긴 겨울동안 추위와 눈밭에서 인내하며 두려움을 견디고 봄이 되면 꽃을 피운다. 우리도 들판의 나무들처럼 차분하게 마음을 다스리고 봄을 즐기자.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