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뜨락] 이종완 농협 청주교육원 교수

세상을 살다보면 성공하는 삶이 전부가 아님을 알게 된다. 성공을 꿈꾸지만 실패란 불청객을 만난다. 누구든지 성공과 실패를 넘나들며 산다. 삶은 성공인생만을 허락하지 않는다. 그렇다고 실패인생만으로 내몰지도 않는다. 삶이 주는 오묘함이다.

삶은 경험의 산물이다. 성공한 경험이든 실패한 경험이든 나름대로 가치가 있다. 삶에는 정답노트가 중요한 만큼 오답노트도 필수품이다.

요즘은 현장의 목소리가 강조되고 현장사례가 중시되는 시대이다. 현장에서 영업력을 키운 사람이 인정을 받고 몸값이 올라간다. 현장경험이 경쟁력으로 작용하기 위해서는 성공사례와 실패사례를 삶의 노트에 기록하는 것이 중요하다.

삶의 노트는 꼼꼼하게 기록해야 한다. 특히 실패와 실수의 현장을 증거인멸하거나 미화해서는 곤란하다. 삶의 오답노트에서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상실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삶의 오답노트는 삶을 성찰하며 살고자하는 마음의 표현이며 다짐이다.

삶에서 성공하는 사람을 보면 성공노트를 끼고 산다. 성공노트에는 성공하는 방법과 요인들이 들어있다. 성공 경험이 있는 사람은 내면에 성공노트가 잠재되어 있어 성공 가능성이 높아지게 된다. 삶의 성공노트에서 성공습관을 배울 수 있기 때문이다.

성공인생을 살고 싶다면 세상살이의 오답노트가 반드시 필요하다. 시험문제는 100점 맞기가 가능하지만 인생문제는 100점이 어렵다. 삶의 실패 사례와 실수의 경험들을 오답노트에 반복해서 기록하지 않기 위해서는 오답노트에 적힌 문제를 내 것으로 만드는 것이 우선이다.

공부 잘하는 학생의 공통점은 오답노트를 활용한다는 점이다. 틀린 문제와 동일한 유형의 문제가 나오면 틀리지 않기 위해 반복해서 문제를 풀어보며 익힌다. 사람은 누구든지 실패하고 실수할 수 있다. 하지만 동일한 내용의 실패와 실수를 반복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 삶의 오답노트에 적힌 문제들을 복습하는 자세가 실패와 실수를 줄여준다. 삶의 오답노트를 보고 반성과 성찰의 시간을 갖지 않으면 비싼 수업료를 내야 한다.

삶을 지혜롭게 살기 위해서는 자신의 인생노트도 중요하지만 타인의 인생노트를 눈여겨보는 것도 필요하다. 다른 사람의 오답노트를 통해서 삶의 방향성을 재정립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삶의 성공노트와 오답노트는 성공대열에 있는 사람에게 자만심을 경계하고 겸손의 미덕으로 살게 해주고, 실패의 늪에 빠져있는 사람에게 용기와 희망을 품고 살게 해준다.

'사람은 누구나 역경을 겪게 마련이다. 하지만 역경에 굴복하면 불행과 마주치고 역경을 딛고 일어서면 행복의 운동장에 들어서게 된다. 가전제품을 사면 사용설명서가 들어 있다. 사람은 인생사용설명서대로 살아야 한다.' 작가 김홍신의 말이다.

가전제품의 사용설명서는 동일한 상품일 경우 언제나 똑같다. 인생사용설명서는 개인마다 다르다. 인생사용설명서는 자신이 갖고 있는 성공노트와 오답노트이다. 삶에서 성공노트와 오답노트가 소중한 이유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