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뜨락] 이성범 수필가.제천중학교장

어느덧 차가운 대지위에도 가녀린 봄기운이 우리를 살포시 맞아준다. 무릇 학교에서의 3월의 의미는 어느 달보다도 무척 의미가 크다. 어쩌면 지난 2월이 떠나보냄의 달이요, 정리의 달이요, 준비의 달이라면 라면 3월은 맞아들임의 달이요, 새 출발의 달이다.

그만큼 떠나보냄과 새로운 만남을 오랫동안 연습해왔으면 이제는 익숙해 질 때도 되었건만 해마다 2월이 오고 또 3월을 맞고 보면 가슴은 여전히 보랏빛으로 아리고 눈빛은 또 여전히 풀빛으로 출렁인다.

이처럼 3월은 새로운 만남의 달이요, 축복의 달이요, 희망의 달이다. 어쩌면 일반사람들이 느끼는 새해 정월초하루요, 한해를 시작하는 1월달인지도 모른다. 마치 가정에서 새해를 맞기 위해 저마다의 엷은 소망을 가지고 설레임속에서 기쁨과 감격으로 한해를 맞이하듯 학교에서는 바로 3월이 어쩌면 그 격인지도 모른다.

3월, 생각만 해도 가슴이 설렌다. 그리고 마구 뛴다. 갓 초등학교를 입학할 사랑하는 자녀를 상상해보면 너무나 대견스럽기도 하고 장하기도 하고 그 진한 감동은 뭐라 형용할 수가 없다. 어느새 커서 학교 교문을 들어서게 되었으니 말이다. 보면 볼수록 자랑스럽기 그지없다. 그 설레임이 어찌 부모님만의 행복이리요? 새 주인공을 기다리는 선생님도 그 설레임은 마찬가지다. 새가방에 새로운 책과 새로운 공책을 마련해 가지고 웃는 얼굴로 교문을 들어서는 그 아이들, 얼굴 가득 물리는 태양같은 미소, 그런가하면 어느덧 하나씩 계단을 올라간 아이들, 어제보다 의젓해 졌고 당당해진 모습, 그들은 모두가 오늘의 승리자들인 것이다. 그러면 저들에게서 우리는 무엇을 배우고 느껴야 할 것인가. 아이들은 우리에게 새로움이 무엇이고 새로운 시작이 무엇인가를 배우게 한다. 그런가 하면 아이들은 또 새로움과 새로운 시작의 떨림이 어떤 것인가 하는 것을 스스로 느끼곤 한다.

그렇다. 우리선생님들은 아이들이 존재하지 않는 우리들의 세상을 상상할 수 없다. 아이들은 인간의 꽃이요, 지상의 별이다. 아이들은 스스로 노래하는 악기요, 꿈꾸는 보석이다, 또한 우리 아이들의 세계는 상수도요, 아이들은 또 맑은 물이다.

이제 그 아이들이 3월을 맞아 새로운 교실에서 새로운 친구들을 만나고 새로운 선생님들을 만나 새로운 공부를 시작하게 되었다. 그들에게는 모든 것이 새롭고 서툴고 낯설기만 할 것이다. 어쩌면 이 새로움과 서툴음, 그것은 생명의 속성이요, 본질일지도 모른다.

혹자는 모름지기 교육은 여전히 인간이 할 수 있는 사업 가운데 가장 아름답고 깨끗하고 꽃다운 사업인 것이다 라고 역설한다.

다시금 생각해본다. 무엇보다도 우리에겐 우리가 사랑해야 할 아이들이 있어 행복하다. 이제 우리 이행복을 더 아름답게 승화시키기 위해서 뜨거운 교육애로 혼신의 힘을 바쳐야 한다. 학생과 선생님과 학부모님과 지역사회 여러분들이 말이외다. 이렇게 될 때 우리의 아이들의 꿈은 하루 하루 알차게 영글어 갈 것이다. 참으로 3월의 의미는 위대하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