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권 신공항 입지선정 용역 이달 착수

동남권 신공항 건설이 대두되면서 청주국제공항의 활성화에 걸림돌이 될 전망이다.

이에 동남권 신공항 건설과 상관없이 청주공항 활성화를 위한 사업이 순조롭게 추진되도록 하기 위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최근 정부 등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이달 안에 용역비 20억원을 투입해 신공항 건설 입지선정을 위한 연구용역에 들어간다.

이는 국토부가 지난달 19일 영남권 5개 시·도지사 회의에서 합의된 '1년을 넘지 않는다'는 내용을 수용했기 때문이다. 용역 기간은 1년이다.

다만 기존 후보지인 밀양과 가덕도 외에 다른 곳도 후보지로 조사할 것으로 알려졌다.

그동안 정부는 영남권 지자체의 과열 경쟁을 핑계로 신공항 건설에 한 발 물러선 입장을 취해왔다.

하지만 이들 지자체가 최근 연구용역 결과에 승복하기로 합의하면서 신공항 건설을 미룰 수 없는 처지가 됐다.

신공항 건설이 현실화 되면 막대한 예산투자로 청주공항 활성화를 위한 시설투자 등 예산이 줄어들 가능성이 높다.

특히 청주공항 경쟁력 강화를 위해 현재 2천744m 활주로를 F급 대형항공기 이착륙이 가능한 3천200m로 연장하는 활주로 연장 사업이 무산될 가능성이 점쳐진다.

다른 지방공항의 활주로 연장 요구도 무시할 수 없고 청주공항에 수요가 몰리면 남부권 신공항 건설을 위한 타당성에 흠집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지역 정계 관계자는 "신공항 건설이 현실로 다가오고 있는 셈"이라며 "신공항 건설과 무관하게 청주공항 시설투자가 이뤄질 수 있는 제도적 장치 마련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도 관계자는 "청주공항 활성화 사업은 국토부가 연말에 발표할 '청주공항 활성화 재기획 조사 연구용역' 결과에 따라 결정될 것"이라며 "청주공항이 활성화될 수 있는 대책을 고심하며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 이동수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