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종, “사드 배치하면 경제제재 여파 상상초월 할 것”

이시종 충북지사

[중부매일 김정하 기자] 충북도가 최근 중국의 관광제한, 경제제재 조치 등 사드 보복과 관련해 충북도내 관광업계 전문가들을 모아 ‘사드 대책 긴급회의’를 열었다.

6일 충북도청에서 열린 이날 회의에는 한국관광공사 세종·충북지사와 청주지사, 충북도관광협회, 도내 중국전담여행사 등 대표자 5명이 참가해 대책마련에 머리를 맞댔다.

회의에서 충북도 관계자들은 중국의 경제제재 조치에 따른 충북지역의 피해상황과 업계의 동향을 파악하고, 대책마련을 위한 준비에 나서기로 했다.

또 회의에서는 사드 보복과 관련해 방한시장 정상화 대책과 대만, 베트남, 러시아 등으로 해외 관광수요를 다변화하는 방법 등이 논의됐다.

충북도 관계자는 “중국 현지 상황과 중앙부처, 중국 관광업계를 대상으로 모니터링을 강화해 관광시장 충격을 최소화하는 데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에앞서 같은 날 오전 이시종 충북지사 역시 중국의 사드 보복과 관련해 우려를 표했다.

이 지사는 확대간부회의를 열고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와 관련해 중국의 경제 제재 여파가 심각해지고 있으며, 실제 사드가 배치된다면 그 여파는 상상을 초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보호무역주의, 위안부 문제로 인한 일본과의 관계 악화에 맞물려 중국 수출까지 막히면 수출로 먹고사는 우리나라로서는 큰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이 지사는 또 "20년 이래 최대 경제위기가 고조되는 현실을 고려해 충북도의 정책 방향도 결정돼야 할 것"이라며 "정상적인 경제 성장을 염두에 두고 균형발전, 균형배분에 도정의 초점을 맞췄다면 이제는 비상상황이라는 인식에 따라 모든 역량을 경제회복에 쏟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