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행'(혼자여행)을 넘어 떠나는 '즉행'(즉흥여행)도 뜬다

[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청주시 흥덕구 복대동 지웰시티 쇼핑몰에서 미용실을 운영하는 헤어디자이너 최모(37)씨는 7일부터 12일까지 5박6일간 태국으로 '즉행(즉흥여행)'을 떠났다.

최 씨는 영업중 개인적인 스트레스와 피로 등을 풀기 위해 홀로 떠나는 '혼행(혼자여행)'과 '즉행(즉흥여행)'을 결심하고 티켓팅만 한 채 홀로 비행기에 오른 것이다.

이처럼 자신만의 기준으로 삶의 만족을 찾는 경향이 뚜렷해지면서 혼자 여행하는 이른바 '혼행족'이 늘고 있는 가운데 최근엔 '즉행족'이 항공여행의 새로운 형태로 자리잡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애경그룹 계열의 제주항공(대표이사 최규남)이 지난 2월15일부터 16일까지 이틀 동안 기내에서 300여 명의 탑승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전체 응답자의 27.9%가 '혼자 여행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다.

항공권 구입성향을 묻는 질문에 전체 응답자의 26.9%는 미리 여행계획을 세우지 않고, 떠나고 싶을 때 바로 구입(16.9%)하거나 항공권이나 여행상품 프로모션이 있을 때 바로 구입(10%)한다고 답했다. 미리 여행계획을 세우고 항공권을 구입한다는 사람은 73.1%였다.

항공권 구입시점을 묻는 질문에는 '여행을 계획 후 항공권을 예매한다'는 응답자와 '떠나고 싶을 때 항공권을 예매한다'는 응답자 모두 '한 달 전에 항공권을 예매한다'고 답한 비율이 각각 35.4%와 32.4%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그러나 '항공권이나 여행상품 프로모션이 있을 때 바로 항공권을 예매한다'는 응답자의 77.8%는 출발 3~6개월 전에 항공권을 예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즉, 최근의 여행 형태는 출발이 임박해서 항공권을 예매하는 형태 보다는 여행에 대한 욕구가 있을 때 곧바로 구매부터 하는 '즉흥여행'의 초기개념이 엿보인다는 것이다.

항공권 예매 전에 미리 여행을 계획하지 않는다고 답한 응답자의 11.8%는 '출발예정일 1주일 이내에 항공권을 예매했다'고 답했으며, 사전에 계획을 세운 후 항공권을 예매한다고 답한 이들의 예매비율은 2.7%에 그쳤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LCC(저비용항공사)를 중심으로 저렴한 항공권이 제공되어 혼자, 그리고 언제든지 여행을 떠날 수 있는 조건이 만들어지면서 직장인과 대학생 사이에서 혼행(혼자여행) 또는 즉행(즉흥여행)이 늘고 있다"면서 "이들을 위해 해외 여행지에 제주항공 자유여행 라운지를 운영하고, 찜(JJim) 등 다양한 특가 프로모션 등을 보다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