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A건설사 아스콘 부실시공 의혹과 공무원 유착 등 조사

이 사진은 해당기사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 자료사진 (클립아트코리아)

[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속보= 경찰이 청주지역 도로 포장 전문건설업체인 A사에 대해 압수수색을 벌이는 등 전방위적 수사에 나서 그 배경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3월 14일자 3면 보도>

충북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지난 10일 청주 A 건설사에 대한 압수수색을 벌였다고 14일 밝혔다.

청주시의회 B의원의 남편이 실질적인 소유자인 이 아스콘 전문 포장회사는 그 동안 구청 수의계약 독식과 관급공사를 진행하며 편법으로 부당이득을 편취했다는 등의 의혹을 받았다.

경찰은 시의원 남편 C씨가 특정고교 인맥을 내세워 수의계약을 진행한 것으로 보고 공무원 유착관계에 대해 조사를 집중할 계획이다.

경찰은 지난 압수수색을 통해 이 회사 회계장부와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했으며, 자료 분석 뒤 업체 관계자 등을 조사하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도로 포장공사 과정에서 아스콘 재료를 제대로 사용했는지 등 공사의 부실 여부를 조사하고 있다"며 "청주시로부터 공사를 발주 받는 과정에서 입찰이 적절했는지 여부도 확인하고 있다"고 말했다.

경찰은 또 공사과정에 관급 아스콘을 납품 받아 수억원 상당을 되파는 수법을 사용한 것으로 보고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실제 청주지역을 비롯해 대부분 관급 도로 포장과정에서 아스콘 제조업체는 관급 배정된 아스콘 80%만 현장에 납품하고 나머지 20%는 포설하지 않고 타 용도에 사용하고 있는 게 지역 관련 업계의 설명이다.

이들 아스콘 제조업자 및 시공업체는 허위 송장과 허위 납품 영수증을 현장감독 공무원에게 제출해 배정된 관급 아스콘이 모두 포설된 것으로 속이는 수법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해당 도로는 설계상 아스콘이 5cm 이상 두께로 포설돼야 했으나 측정결과를 보면 두께가 3.0~3.5cm에 불과하다.

이렇게 업체들의 속임수가 진행되는 동안 공무원들과 감리업체는 형식적인 감독에 그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부정으로 수급한 아스콘 대금은 제조업체와 시공업체 간 6:4, 7:3 비율로 현금으로 나눠 배분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같은 아스콘 납품 비리는 자연히 도로 부실공사로 이어졌고 규정보다 얇은 아스콘 도로는 도로상태의 악화로 운전자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아스콘 부실공사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직결되는 건설비리로서 이 같은 사례가 업계에 관행적으로 이뤄지고 있을 것으로 보고 아스콘 업체를 상대로 수사를 확대할 계획"이라며 "업자와 공무원이 결탁해 혈세를 빼먹는 동안 그에 따른 피해는 고스란히 주민들이 떠안는다. 공무원 결탁 납품비리가 잊을 만하면 터지고 있다는 점은 업계에서 관행적으로 이뤄지고 있음을 반증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