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영개발 이어 시행사 포기 무산 '반쪽 전락'
조합 내홍·시설비 부담 등 각종 악재 겹쳐

오송역 / 중부매일 DB

[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속보= KTX 오송 역세권 민간 개발사업이 시행사의 사업 포기로 또다시 무산됐다. <3월 31일자 7면 보도>

이는 기반시설 사업비 부담, 조합 내홍 등의 각종 악재가 겹쳐면서 시행사인 피데스개발이 사업 철수를 결정했기 때문이다.

특히 공영 개발에 이어 민간 사업도 좌초되면서 앞으로 역세권 개발은 상당기간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조합원 갈등·시행사 포기 등 '악재'

오송역과 역세권 관련 자료사진 / 중부매일 DB

오송 역세권지구 도시개발사업 조합(조합장 송정화)은 지난 달 31일 긴급 이사회를 열어 시행사인 피데스 개발이 사업 철회를 통보한 사실을 밝힌 뒤 이런 결정을 한 이유 등을 설명했다.

송정화 조합장은 "충북도가 포기한 사업을 민간 주도로 추진하면서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며 "시행사도 사업성이 떨어진다는 점에 공감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상황으로는 더 이상 사업을 진행하기가 쉽지 않아 이런 결정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오송 역세권 개발은 지난 2014년 4월 일부 오송 주민들이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사업에 뛰어든 지 3년 만에 막을 내리게 됐다.

사업이 무산된 이유는 조합원 간 갈등이 심한데다 시행사가 사업을 포기한 것이 결정적 요인이다. 일부 조합원들은 송 조합장의 운영 방식에 문제를 제기하며 검찰에 고발장을 접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도시개발사업 실시계획 인가 승인을 앞두고 청주시와 도교육청이 하수처리시설 공사비 300억원과 학교 신축비용 40억원을 각각 요구한 것도 부담으로 작용했다.

이런 상황에서 오송 역세권의 땅값마저 올라 개발 비용이 눈덩이처럼 불어나게 됐다. 이에 시행사인 피데스 개발은 사업을 포기하게 된 것이다.

송 조합장은 "사업이 무산됐지만 나중에 조합원들이 똘똘 뭉쳐 사업을 다시 해보자는 분위기가 형성되면 재추진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민선 5기 충북도 공약 사업인 오송 역세권 개발은 지난 2005년 '부분 공영개발' 방식으로 추진됐다. 그러나 부동산 경기 침체 등으로 민간 사업자 유치가 세 차례나 무산됐다. 결국 도는 2013년 사업 계획을 백지화했다. 오송 역세권 주변 162만2천920㎡는 같은 해 12월 도시개발계획구역에 대한 지구 지정이 해제됐다

◆오송역세권 개발사업은 어떻게 진행됐나?

오송역 / 중부매일 DB

KTX 오송 역세권 개발 사업은 오송역을 중심으로 왼편에 해당하는 1구역(오송역세권 지구 도시개발 사업조합)과, 오른편에 해당하는 2구역(궁평지구 도시개발사업 추진위원회)으로 나뉘어 각각 민간 개발을 추진했다.

이 중 1구역의 도시개발 사업을 추진해 온 시행사 피데스개발이 사업비 부담과 조합 내홍 등의 악재가 겹치자 지난달 사업을 최종 포기한 것이다.

지난 2014년 4월부터 본격화된 오송역세권 개발 사업은 2015년 8월 청주시로부터 도시개발구역 지정 및 개발계획 승인을 받으면서 탄력을 받았다. 조합은 흥덕구 오송읍 KTX 오송역 인근 71만 3564㎡를 상업, 공동주택, 준주거, 공공시설 등의 용지로 개발할 계획이었다.

한편 오송역 오른편에 해당하는 2구역인 오송 궁평지구 도시개발사업 추진위원회는 오송읍 일원 66만㎡를 오는 2018년 초까지 환지 방식으로 개발할 계획이다. 추진위는 이르면 이달 중으로 이 사업의 최대 관건인 시공사와 사업 계약을 체결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