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청, 9개 기관·단체 MOU '소옥천' 대상 사업 시행
이장단 참여 '소유역 환경리더' 지정·도랑살리기등 추진

대청호 전경 / 중부매일 DB

[중부매일 한인섭 기자] 대청호 수질오염 주범으로 지목되는 축산분뇨를 줄이기위해 민·관 공동참여 형태의 주민자치형 수질관리 시스템이 시범 운영된다.

금강유역환경관리청은 11일 충북도청 방문해 브리핑룸을 가진 기자간담회를 통해 조류발생 원인물질이 대거 유입되고 있는 대청호 지류 옥천군 군서면 일대를 대상으로 한 '소옥천 수질개선 종합대책'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금강청은 특히 오는 2021년까지 114억원의 예산을 들여 가축분뇨 공동처리, 공공처리시설 확충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는 내용의 중장기 대책을 발표했다.

금강청은 이를위해 오는 15일 충북도와 옥천군, 군서면이장단협의회, 대청호보전운동본부 등 9개 기관·단체가 참여해 환경 인프라 확충, 비점오염원 저감 모델 수립, 대청호 조류저감 시범사례 구축 등을 위한 MOU를 체결할 방침이다.

금강청은 MOU 체결 후 옥천군 군서면 이장단협의회를 '소유역 환경리더'로 지정해 수질에 대한 관심 제고와 자발적 수질개선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환경개선 선도마을 만들기 사업이 추진된다. 이 사업은 마을내 가축분뇨 관리, 주민참여형 마을 오염원 지도 제작, 주민실천방안 정기교육 등을 하는 사업이다.

금강청은 보은옥천영동 축협과 옥천농협과 친환경 농·축산 산업을 위한 주민·공공기관 협력사업도 추진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친환경비료 공급과 미생물생균제 보급, 친환경 교육, 축사환경관리 등 다양한 사업이 전개된다.

금강청은 특히 소옥천 유역 하천변에 방치된 가축분뇨를 수거하는 방식으로 오염원 하천 유입을 차단해 수질오염을 최소화하는 '축분관리 선진화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시범마을로 지정되면 축분수거와 저장·처리하는 시스템과 공동시설이 구축된다. 금강청은 시범사업을 실시한 후 유역 전체로 확대할 방침이다.

도랑살리기 사업을 통한 환경복원 사업도 전개된다. 금강청은 이를위해 옥천읍 중삼마을을 대상으로 주민주도형 도랑살리기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금강청은 이와함께 생태습지 등 오염원 저감을 위한 비점오염 저감시설도 확충할 계획이다. 동시에 학계·시민단체·설계업체 등이 참여하는 '비점오염 저감 조사단' 을 구성해 아이디어 발굴과 하수도정비 등 사업을 병행할 방침이다.

금강청은 대청호가 저수면적에 비해 유역면적 비율이 높은(44배) 데다 상류지역 거주인구가 많아 매년 조류주의보(경보) 발생 등 수질문제가 대두됨에 따라 이같은 대책을 마련했다. 대청호 제1지류인 소옥천 유역은 총인, 총질소 농도가 높아 녹조발생의 주요 원인으로 꼽혀왔다.

장이재 금강청 유역관리국장은 "대청호 상류에 우사(牛舍)가 밀집해 있으나, 그동안 축산분뇨 관리가 미흡해 수질오염을 야기하는 주범이었다"며 "지자체와 주민, 환경단체가 함께 머리를 맞대 수차례 논의한 끝에 현장 적용이 가능한 대책을 마련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