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결 정족수 2/3 미달…조사범위 축소한 특위도 '불투명'

8일 열린 충북도의회 제356회 정례회 1차 본회의에서 '경제현안 실태조사를 위한 행정사무조사특위'의 재의 요구안이 상정된 가운데 표결 결과 찬성 20표 , 반대 11표로 부결됐다./김용수

[중부매일 한인섭 기자] 충북도의회 다수당인 한국당 의원들인 추진했던 '경제현안 조사 특위'가 결국 무산됐다. 동시에 조사 범위를 충주 에코폴리스 등으로 축소한 특위 구성 역시 무산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충북도의회는 8일 제356회 정례회 1차 본회의를 열어 충북도가 요구한 '충북 경제현안 실태조사를 위한 행정사무조사 계획서' 재의결 건에 대한 표결을 실시해 찬성 20, 반대 11로 부결했다. 도의회가 '경제현안 조사 특위'를 강행하려면 전체의원(31명) 2/3 이상인 21명의 찬성을 받아야 하지만, 20명에 그쳤다. 재의결 표결에서 '캐스팅 보트'를 쥐고 있던 국민의당 임헌경 의원(청주7)은 이날 반대 입장을 보인 민주당(10명)과 공조했다.

앞서 민주당 김영주 의원과 한국당 윤홍창 의원 등 여·야 의원 4명은 '경제현안 조사 특위' 표결에 앞서 진행된 토론을 통해 찬반 입장을 밝히는 등 신경전을 벌였다.

한국당 소속의원들로 구성된 '충북경제현안 실태조사를 위한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는 재의결 표결 직후 발표한 성명서를 통해 "재의결 결과를 수용하고, 조사활동을 잠정적으로 중단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이들은 "기존 행정사무조사 대상에 대한 조사활동을 빠른 시일내에 재개하겠다"며 "이를 위한 절차적 정당성 확보와 도지사의 부당한 재의요구 방지를 위해 개별사안 별 특별위원회 구성여부를 재검토 하겠다"며 공격의 고삐를 늦추지 않았다.

한국당 의원들은 또 "그동안 협치라는 미명아래 대규모 경제현안 사업 실패가 반복되는 것을 막지 못한 충북도의회 나태함에 대해 도민들 앞에 사죄드린다"며 "끝까지 철저하게 진상을 규명하고 책임소재를 명백히 하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8일 열린 충북도의회 제356회 정례회 1차 본회의에서 '경제현안 실태조사를 위한 행정사무조사특위'의 재의 요구안이 상정된 가운데 표결 결과 찬성 20표 , 반대 11표로 부결됐다./김용수

이들은 성명서를 통해 "조사활동을 잠정적으로 중단하는 것이지, 행정사무조사가 무산된 것은 아니다"고 강조하고 "충북도의 미래 경제성장 동력을 위해 물러날 수 없는 싸움"이라고 밝혔다.

한국당이 주도한 '경제현안 조사 특위' 위원들이 이같은 입장을 밝혔으나, 조사특위를 재개하는 것은 쉽지 않을 전망이다.

청주권 중심으로 한 도의회 한국당 소속의원 상당수가 충주 에코폴리스 등 특정지역 현안에 도의회 전체가 집중하는 양상은 곤란하지 않냐는 기류가 폭넓게 자리를 잡고 있기 때문이다. 또 이미 종료한 '청주공항 MRO 특별위원회' 역시 별다른 성과가 없었지 않냐는 의견도 만만치 않은 상황도 한몫하고 있다.

한국당 소속 A의원은 "특위 재의결에 대해 부결이라는 결과가 나온 만큼 더이상 집착해서는 실익이 없을 것"이라며 "특위 재추진은 일단 유보됐지만, 실행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