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리백화점 청주시의회 '갈등의 골' 파행
민주당 의원들, 함정론 여전..시민들 공분 '함량미달 시의원'

신언식 의원 녹취록 공개당시 자료사진 / 중부매일 DB

[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속보= 더불어민주당 신언식 청주시의원이 폐기물 업자와 결탁해 부적절한 필리핀 골프여행으로 불거진 여·야 의원 간 갈등의 골이 행정사무감사 '보이콧'이라는 최악의 사태를 맞았다.

민주당 의원들 동조...행감 '파행'

특히 지난 13일 도시건설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일부 의원들이 불참하면서 파행을 겪었다.

시의회 도시건설위원회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안전도시주택국에 대한 행감을 진행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민주당 김용규·박금순·신언식·한병수 의원 4명은 행감에 앞서 자유한국당 안성현 위원장의 사퇴를 요구하며 신경전을 벌였고, 끝내 자리로 돌아오지 않았다.

민주당은 신 의원의 골프여행을 빌미로 안 위원장이 2쓰레기매립장 예산 통과를 강요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에 따른 2매립장 관련 조사 특별위원회 구성도 요구했다.

민주당과 한국당 의원들은 30분 동안 의견을 조율했지만 접점을 찾지 못했고, 민주당 의원들은 행감 참여를 거부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오는 21일까지 열리는 행감에 불참하는 대신 자체적으로 의정활동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한국당은 계획대로 행감을 진행하면서도 민주당 의원들의 복귀를 촉구했다. 안 위원장은 "행감이 원할히 진행되지 않은 부분에 대해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불참한 위원들께 참석을 간곡히 부탁한다"고 말했다.

한국당 김태수 의원은 "시민의 대변자로서 의회를 파행으로까지 몰고 가야 하는지에 대해 대단히 회의적이다"라며 "시의회의 품격은 바닥에 내팽겨쳐지고 시민들로부터 극도의 불신과 비난을 자초하고 있는 지금의 사태에 대해 염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민주당 동료의원들의 빠른 복귀를 희망한다"며 "지금의 행동은 사태의 진정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명분도 실익도 없는 행동이라는 지적을 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청주시의회 도시건설위 민주당 불참으로 행감 파행/ 뉴시스

신언식 의원, 함정론 제기 여전

신언식 의원은 자신이 줄곧 특혜 의혹을 제기해 온 폐기물 처리 업체 임원과 지난 4월 9일부터 12일까지 필리핀으로 골프여행을 다녀와 물의를 빚고 있다. 이 사실은 안 안성현 위원장은 신 의원에게 2매립장 예산 통과에 협조하라고 했고, 신 의원은 이 요구를 협박이라고 여겼다. 이 과정에서 민주당 의원들은 신 의원의 해외골프 여행을 집행부가 기획했다는 함정론을 제기하며 논란을 키웠다.

시민단체 "시의회 비리·일탈행위 발본색원해야"

이와 관련, 시민들은 이번 시의회 파행과 부적절한 골프회동에 대해 비난하고 나섰다.

충북교육시민사회단체협의회(이하 협의회·상임대표 이재수)는 14일 성명을 통해 "신언식 의원의 일탈행위가 도시건설위원회를 파행시킬 정도라면 청주시의회는 심각한 도덕적 해이가 진행돼 자정능력을 상실한 것으로 보인다"며 "청주시의회는 즉각 윤리특별위원회를 가동해 진상을 규명하고 도시건설위원회를 정상 운영하라"고 촉구했다. 협의회는 "신언식의원은 해당업체와 필리핀 골프투어를 다녀왔다는 자체만으로도 향응을 받았다고 볼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죄책감을 느끼지 못한 채 핑계로 일관하며 의원직을 유지하고 있는 것은 시민을 우롱하는 처사며, 즉각 사퇴하는 것이 마땅하다"며 "더불어민주당은 정경유착에 대해 단호한 것처럼 국민에게 홍보했고 실제 대통령탄핵에서도 단호한 입장을 표방했다. 하지만 자당 의원의 행위에 대해 입을 다물고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이들은 "청주시의원으로써 청렴의 의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신언식 의원이 직접 '청주시와의 부당한 혜택문제'를 제기하며 예산집행의 부당함을 주장하던 업체의 간부와 골프여행을 다녀온 것은 형법상 수뢰죄와 아울러 부정청탁 및 금품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위반에 해당한다"며 "따라서 충북경찰청의 내사를 환영하지만 청주시의회의 파행 상황을 고려해 보다 신속하고 철저한 수사를 촉구한다"고 요구했다.

또한 "각종 비리 의혹이 끊이지 않는 청주시의회에 기대할 수 있는 것이 아무것도 없다"며 "신언식 의원은 책임과 의무를 다하지 않고 자기 주장만 펴고 있는 함량미달 시의원"이라고 꼬집었다.

충북참여자치연대도 이날 성명을 통해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의 보이콧으로 행정사무감사의 취지가 무색해졌다"며 "의원 당사자들간 의혹은 사법기관의 수사를 통해 결과에 따라 처벌이나 면제부를 받으면 될 일"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번 파행의 최대 피해자는 시민일 수 밖에 없다"며 "보이콧을 선언한 의원들은 즉각 복귀해 본연의 임무에 최선을 다하라"고 촉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