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 "아직 행정처분 내려지지 않아 문제 없다"

[중부매일 송문용 기자] 속보=천안지역에서 1천여대의 개인택시들이 불법적으로 미터체크기를 장착해 물의를 빚고 있는 가운데 향후 이 업체가 주행검사를 맡을 것으로 보여져 다시 논란거기가 불거질 전망이다.<8월 21일 자 14면 보도>

22일 천안시에 따르면 충남개인택시 천안시지부는 지난달부터 노후디지털미터기 교체사업을 진행했으며 총 1천433대의 개인택시 중 1천372대가 관내 2곳의 업체에서 교체작업을 진행했고 특히 충남미터사는 이중 1천70여대의 교체작업을 진행하며 사실상 이번 사업의 독점적 지위를 누렸다.

그러나 충남미터사는 디지털 미터기를 교체하면서 반드시 실시해야 하는 주행검사를 하지 않아 논란이 되고 있다.

천안시의 조사결과 충남미터사에 있는 주행검사장비는 고장 난 상태였다.

또 주행검사장비를 이용할 수 없으면 미터기 장착 후 직원이 동승한 상태에서 2㎞가량을 도로 주행하여 미터기의 정상작동 여부를 확인해야 했지만 이마저도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시는 지난 17일 행정명령을 내려 25일까지 주행검사 미실시 차량에 대한 주행검사 신청을 받도록 했다.

하지만, 관내 택시 미터기 주행검사 가능업체는 이번에 문제가 된 충남미터사와 삼우모터스 두 곳에 불과한 실정으로 사실상 기한내에 주행검사를 받는 것이 어려운 실정이다.

더욱이 충남미터사에서 재검사를 받게 될 경우 개인택시기사의 부담은 없지만 타 업체에서 검사할 경우 검사수수료를 지불해야 할 상황이다.

일부 택시기사들은 "당초 업체의 잘못으로 신뢰가 무너져 버린 상태인데 이 업체에서 다시 검사를 받을 수도 없고 개인 돈을 들여가며 타 업체서 검정을 받는 것도 곤란한 상황"이라며 "불법을 조장한 충남미터사에 또 검사를 맡기는 것은 고양이한테 생선을 맡기는 격"이라고 지적했다.

시 관계자는 "이 문제와 관련해 국토부에 질의했지만, 아직 행정 처분이 내려진 것이 아니기 때문에 문제 될 것이 없다는 답변이 내려왔다"며 "충남미터에 관해서는 이번 사태의 책임을 묻기위해 이달 말이나 다음 달 초쯤에 청문을 거쳐 행정적 제재를 가할 예정"이라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