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대 연극학과 2011학번 성명발표...피해자 폭력 인정·사과 요구
정성봉 총장 사과문 발표까지

조민기 / 뉴시스

[중부매일 김금란 기자] 배우 조민기의 성추행 의혹 고발이 꼬리를 물고 이어지고 있다.

청주대 연극학과 2011학번 재학생과 졸업생 38명도 조씨의 성추행 의혹 고발에 가세했다.

이들은 지난 24일 성명서를 통해 "현재까지 나온 모든 증언(조민기 교수의 성폭력 및 위계에 의한 폭력)은 모두 사실"이라고 밝혔다.

이어 "모든 동문에게 고통을 안겨준 조민기 교수의 성폭력 및 위계에 의한 폭력은 실제로 존재했으며 우리 모두가 그 사실을 인정함을 공표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피해 사실을 암묵적으로 묵인하고 등한시했던 지난날의 우리는 모두 피해자이자 가해자였음을 고통스럽게 시인하며, 다시는 침묵하지 않겠다고 다짐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조민기 교수는 11학번 여학생들과의 불화 이후 불특정다수에게 11학번의 험담을 하고 수업을 거부하기도 했다"며 "조민기 교수는 학과장이었고 전임교수였고 성적을 주는 사람으로 가해자"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우리는 조민기 교수에게 청주대 동문과 피해자들을 향한 폭력을 인정함과 동시에 진심 어린 사과를 요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마지막으로 "왜 도움을 요청하지 않았느냐는 피해자를 탓하는 수많은 발언과 피해자의 얼굴 및 신상을 공개하는 모든 2차 가해 행위를 멈춰주길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청주대 졸업생이라고 밝힌 남자배우 A씨도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조민기의 성추행에 대한 추가 폭로 글을 올렸다.

A씨는 "먼저 용기를 내 글을 올려준 학생들이 쓴 내용은 사실"이라며 "조씨는 마치 청주 안덕벌과 예술대가 자신의 왕국인 것처럼 행동했고 그의 이름을 따 학생들은 학교를 '밍키 월드'라 불렀다"고 밝혔다.

이어 "조씨가 학과장인 동시에 연예인, 수업을 총괄하는 교수였기 때문에 영향력이 막강했다. 그의 심기를 건드리면 학생 누구든 불링(특정 대상을 반복적으로 괴롭히는 행위)를 당해야 했다"고 털어놨다.

A씨는 "연습 이외에도 거의 모든 자리에서 (조씨의) 성적인 농담을 웃으며 들어야 했다"고 말했다.

한편 정성봉 청주대 총장이 지난 23일 배우 조민기 성추행 논란과 관련해 "책임을 통감한다"며 사과문을 발표했다.

정 총장은 이날 "연극학과 교수의 불미스러운 일로 물의를 빚어 책임을 통감고 뼈아픈 반성과 함께 진심으로 사죄한다"고 밝혔다.

정 총장은 "성희롱·성폭력 근절을 위한 전담 기구를 상설화 하겠다"며 "외부 전문가의 참여를 통해 성 관련 문제 발생을 근절하겠다"고 약속하고 "현재 운영되고 있는 '성희롱·성폭력 예방과 처리에 관한 규정'과 '성희롱·성폭력 방지 매뉴얼'이 더욱 철저하게 준수되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